국회의원 3명, ‘교통약자 이동지원 내비게이션’ 체험 행사
상태바
국회의원 3명, ‘교통약자 이동지원 내비게이션’ 체험 행사
  • 권다운 기자
  • 승인 2021.04.30 18:23
  • 수정 2022-08-0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성, 김예지, 최혜영 의원실은 4월 29일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및 서울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와 서울역의 협조로 장애인이 직업생활 및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이동권 확보를 위한 ‘교통약자 실내 길 안내 내비게이션 현장 체험’을 공동 개최했다.

실내 내비게이션은 시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 휠체어 이용 장애인, 노인, 임산부, 외국인까지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이며, 실내 지구자기장 등 위치 측위 기술과 각종 센서값, 건축 도면 정보 등을 활용해 스마트폰 화면으로 현 위치부터 목적지까지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면 표시방법은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나누어 UI/UX, 방향, 문자, 음성안내 및 TTS, STT 등을 활용한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점자블록을 기준으로 보행 경로를 안내하고 기존에 설치 운영 중인 시각장애인용 음성유도기를 통해 음성을 들을 수 있다.

직접 이어폰을 꽂고 점자블록을 걸으며 체험에 참여한 김예지 의원은 “실제 사용이 필요한 당사자 중심으로 체험을 통해 보완점을 개선하면 실생활에서도 사용 가능한 시스템 발전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ios까지 개발 확대를 통해 많은 이용자 사용과 웨어러블 기계 활용, 정확도 향상 등 발전을 통해 교통약자를 위한 좋은 시스템이 될 것이며, 사용하면서 보완해 나간다면 편리하게 일상을 누릴 수 있는 날이 빨리 올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직접 체험한 이종성 의원은 “중증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해 필요한 기술이다. 출퇴근이나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며, “앞으로도 이런 기술들이 정밀하게 보완해 제공하면 굉장히 좋은 기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권다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