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 국가대표 지도자, ‘장애인권 및 인식개선 교육’ 이수 의무화
상태바
장애인체육 국가대표 지도자, ‘장애인권 및 인식개선 교육’ 이수 의무화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1.03.15 16:46
  • 수정 2021-03-1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체육회, 작년 국감 지적 사항 보완한 국가대표 선발 규정 개정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이 15일 장애인체육회 국가대표 선발 규정 개정안에 국가대표 지도자로 선발될 시 ‘장애인권 및 인식개선 교육’ 이수 사항이 의무화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장애인 국가대표 지도자의 장애 인식개선 교육 실태의 열악함을 지적한 바 있다.

현행 장애인고용법과 동 시행령에 따른 법정의무교육의 최소 기준은 연 1회, 1시간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 따르면, 29개 종목 국가대표 지도자 총 87명 중 76명이 비장애인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정기, 비정기 교육은 도핑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 뿐 장애 인권 및 인식개선 교육은 전무했다. 그나마 국가자격증인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연수과정에서 최소한의 교육이 진행되는데, 2급 지도사 일반과정 90시간 중 3시간, 특별과정 40시간 중 3시간을 교육받고, 1급 지도사의 경우에는 총 250시간 중 고작 3시간만 교육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국가대표 선발 규정’에 제15조의2를 신설하여, 선발된 국가대표 지도자가 (성)폭력 예방교육, 반도핑 교육 뿐만 아니라, 장애 인권 및 인식개선 교육을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개정했다고 밝혔다.

김예지 의원은 “장애체육인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 하는 지도자들 대부분이 비장애인이기 때문에 이들의 지도 능력과는 별개로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라며, “이제라도 이들에 대한 장애 인권 및 인식개선 교육이 의무화되어 기쁘다. 다만, 형식적인 강의형 교육이 아닌 직접 느끼고,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교육이 이뤄지길 바란다.”며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지속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