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회복지 대표할 수 있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
상태바
“민간사회복지 대표할 수 있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0.09.14 09:24
  • 수정 2020-09-14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숙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인천시민을 위한 복지사업을 조성하고, 함께 누리는 복지가 되도록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의 선봉에는 이명숙 회장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위드 코로나 시대 등 급변해 가는 시대 속에서 지금보다 나은 사회복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는 이명숙 회장을 만나보자. - 차미경 기자

 

Q. 먼저 '장애인생활신문' 독자들을 위해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가 어떤 기구인지 소개 바랍니다.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법정 단체로 사회복지 조사·연구와 정책 건의 등 복지사업을 조성하고, 공공과 민간의 연계·협력으로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민간 사회복지 대표기관입니다.

협의회는 회원시설과 유관단체들이 함께 시민이 안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사업을 조성하고, 시민 참여를 통한 함께 누리는 복지가 되도록 능동적으로 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짜고, 나눔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협의회가 이렇게 제 역할을 하고, 정체성을 바로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위드(With) 코로나 시대, 소외되는 사람이 존중받는 사람 중심 사회를 지향하는 가치를 재정립하고 함께 나누는 일에 협의회가 앞장서 최근 급변하고 있는 사회복지 환경에 대응하는 일에도 공공은 물론 다양한 영역과 연대하고 협력하며 변화와 발전의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 회장께선 제14대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 선출되자마자 코로나19라는 사상초유의 사태를 맞아 취임식도 생략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회장 취임 후 어떤 활동을 하셨는지요.

회장 취임식은 내부 행사로 직원들과 간소하게 개최하였습니다. 회장 취임식을 대체하여 시장, 의장, 교육감, 군·구청장을 면담하고, 인천 사회복지 현안 및 협의회의 협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회장 취임 후 가장 먼저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복지현장의 목소리부터 들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위해 인천시에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을 촉구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스크와 손소독제, 방역용품과 학생들의 온라인 개학을 위한 태블릿PC, 식료품 등 10억7100만 원의 기부물품을 복지현장과 소외계층에 지원하였습니다.

특별히 지난 8월 11일에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의 어려움을 듣고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1억 원 상당의 장애인이 생산한 상품을 구매하여 푸드뱅크·마켓 소외계층에게 10여 종의 식품 및 생활용품을 담은 나눔 상자 3,401개를 만들어 전달하였고, 현장에 계신 분들의 감사와 응원의 자리를 가졌습니다.

또한 인천 사회복지 종사자와 헌혈 캠페인을 펼쳐 220여 명이 동참하였고, 지난 4월 임시이사회 직후 임직원이 함께 코로나19 최전방에서 최선을 다하시는 의료진들과 사회복지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회복지회관 계단에서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을 펼치고 인천의료원 의료진에게 도시락과 간식, 의료진들의 재활운동 용품을 지원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사회복지 직능단체와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인천복지정책연대’를 결성하여 4대 비전 19개 복지정책을 발표하고, 정당(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초청 복지정책 간담회를 기호일보와 공동주최하여 인천복지계의 단합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천복지정책연대가 제안한 복지정책을 21대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세 정당의 약속을 받았습니다.

내부적으로는 협의회 조직체계를 1처장 1부장 4팀장을 1처장 2부장 5팀장으로 개편하였습니다.

현장 중심의 조사·연구를 위해 인천 소재 사회복지 관련 학과 교수 12명이 모여 인천사회복지연구단을 발족했고, 현장에서 함께 할 실무단도 구성하여 ‘인천복지정책 토론회’와 ‘2020년 조사·연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인천복지포럼’을 카페 더꿈에서 개최하여 기호일보 TV로 방송하였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인천사회복지대회’도 9월 22일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하려고 합니다.

특히 인천일보와 공동기획으로 코로나19의 최전방에서 어렵게 활동하는 사회복지 각 분야 현장의 특집기사, ‘코로나19 극복, 인천복지 현장에서 길을 찾다’를 10회 연재해 왔습니다. 요즘은 이렇게 비대면 상황에서 언론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위드 코로나와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며 인천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최근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과 감염 우려로 모두 힘든 시기입니다. 복지현장도 이용시설의 임시휴관이 장기화되면서 복지서비스 제공 축소와 중단, 시설 폐쇄와 코호트 격리,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에 준하는 2.5단계에서 아직까지 살아보지 못한 일상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직능단체와 복지시설과의 연계·협력으로 코로나19를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 대응책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복지현장 중심의 조사·연구를 강화하고, 인천복지정책연대 상설화·인천복지정책센터 운영, 비대면 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의 종사자 교육과 나눔사업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2021년 사업은 위드 코로나 시대, 복지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협업 체계 구축과 맞춤형 지원사업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회장께선 제5대 인천시의회 의원도 역임하셨는데, 인구 300만 인천시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임기 내 이것만큼은 이루고 싶다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사회복지와 장애인복지를 분리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복지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대안을 제시하는 공론의 장을 만들고, 시민의 복지 참여 강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 협의회가 민간 사회복지를 대표할 수 있는 기관으로 인천시와 복지재단, 사회복지사협회 등 다양한 복지단체들과 함께 인천복지를 선도하겠습니다.

먼저 협의회 직원의 자기 계발과 역량 강화 지원, 위탁사업 및 직제·보수체계 점검·개편, 사회복지 종사자 및 다양한 활동가의 쉼과 재충전의 공간을 설치하고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기초협의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협업 강화, 사회복지 직능단체 통합 사무실 및 정책연대 운영, 사회복지사협회·공동모금회·복지재단 등과 민간단체 간의 역할 조정 및 협력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책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정책 토론회를 통한 시민복지 정책 생산 및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특히 장애인등급제 폐지, 장애인거주시설 폐지(법) 또는 기능 축소,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사회서비스원), 커뮤니티케어를 기반으로 한 복지공동체 강화 등 정책 추진 방향 및 기조의 총론에는 공감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복지정책의 개선을 위한 민·관 협치가 미흡합니다. 사회복지는 국가 및 지자체의 사무로 민간 위탁한 사업에 대한 지도·관리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관은 민간을 지원하며 협치해야 하는데 그동안 감독과 감시기관의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민간 영역의 복지사업은 지자체의 규제가 많은 점이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시대에 인천시가 복지 영역에서 함께 긴밀하게 대응하고 협치한 점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보수체계나 경력 인정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 법 체계를 바꾸고, 민간복지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협의회도 함께 역할하겠습니다.

특별히 이번에 맹성규 국회의원의 ‘장애인 권익강화 4법’ 입법 추진을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직업재활시설에서 일하고 있는 장애인 노동자의 월평균 임금이 최저임금의 36.6% 불과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최저임금법’ 개정안은 복지현장의 애로 사항을 잘 반영한 것으로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권익을 강화할 수 있어 고무적으로 생각합니다.

 

Q. 회장 공약사항 중 인천사회복지회관 이전 신축 추진, 사회공헌센터 설립 등 시민의 복지 참여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와 관련해서 구체적 설명 부탁드립니다.

인천사회복지회관 이전 신축은 오래 전부터 접근성 열악, 주차장 부족, 건물 노후 및 공용 공간 부족 등으로 입주단체와 이용자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사회복지회관 신축 이전으로 시민의 복지 인식 제고와 참여 확대를 위한 토대를 만들고, 사회공헌센터 설립을 통한 나눔·봉사 시민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사회복지 분야별 단체와의 연계·협력·조정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회복지 클러스트(cluster)를 구축하는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현재 구도심을 중심으로 사회복지회관 이전 지역을 검토하고 있으며, 인천시 관계자·국회의원·시의원과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인적·물적 전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행복나눔인천’을 ‘사회공헌센터’로 개편하고, 지역사회 욕구에 기반한 사회공헌 사업을 수행하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비대면의 나눔사업을 신설하여 사회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Q. ‘인천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 지원 조례’가 제정됐는데, 조례 제정의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인천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 지원 조례’(이하 ‘조례’)가 지난 6월 26일 제1차 인천시의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7월 14일 공포·시행되었습니다. 조례 제정은 협의회의 위상을 높이고, 지원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시장의 책무에 관한 사항, 사업 및 예산 지원에 관한 사항 등입니다. 조례는 사회복지사업 제33조에 규정된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연구 및 정책 건의, 사회복지 관련 기관·단체 간의 연계·협력, 사회복지 소외계층 발굴 및 민간사회복지자원과의 연계·협력,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회복지사업의 조성 등에 대한 사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는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