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 활성화 방안, 선진화 계기 삼아야
상태바
장애인체육 활성화 방안, 선진화 계기 삼아야
  • 임우진 국장
  • 승인 2018.09.10 10:43
  • 수정 2018-09-10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022년까지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 30% 달성을 목표로 한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2025년까지 장애인체육시설인 ‘반다비체육센터’ 150개를 새로 짓기로 하는 등 시설과 지도자, 프로그램, 체육용품, 차량 등을 종합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8월 1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계부처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국무회의에서 평창 동계패럴림픽 성공 개최 후속대책으로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지시한 후 문체부를 중심으로 5개 권역별 청책(경청과 정책) 포럼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것이다. 집권자의 의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정부의 차질 없는 이행을 바란다.
 그나마 장애인체육에 대한 관심이 커진 계기는 지난 평창 동계패럴림픽을 꼽지 않을 수 없다. 동계올림픽이 폐막하면 동계패럴림픽은 개최 소식조차 제대로 방송되지 않던 예전과 달리 미약하나마 장애인선수들의 경기 모습이 방송됐다. 국민들도 장애인선수들의 열정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그 중심에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있었다. 김정숙 여사는 매일 경기장을 찾아 장애인선수들을 응원하며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다. 평창 패럴림픽이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게 한 숨은 조력자인 셈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장애인체육시설을 점차적으로 늘려나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현재의 실태와 앞으로의 계획을 보고하도록 지시한 것이다. 
 2017년 기준 한국의 등록된 장애인선수는 1만2250명이며 생활체육 선수를 포함하면 약 1만8000여명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약 95%가 소속은 물론 일정한 소득이 없다고 한다. 장애인선수들의 저변 확대가 안 되는 결정적인 이유이다. 이렇다 보니 한국 장애인체육을 말할 때 열악한 환경과 인프라 부족, 전문성 결여 등은 단골 메뉴가 된 지 오래다. 근본 원인은 말할 것도 없이 장애인체육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뒷받침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재정 빈곤은 체육시설의 부족, 체육지도자의 열악한 처우, 실업팀의 부재 등 많은 문제들을 낳고 있다. 재정 문제는 결국 장애인체육회를 비롯한 장애계가 힘이 없다는 반증이다. 이번 정부방안은 그런 점에서 장애인체육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임에 틀림없다.
 장애인에게 체육이란 곧 생존조건이자 사회화 과정임을 알아야 한다. 단순한 체력증진과 취미활동이 아니라 신체기능 회복과 기본적인 활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생존의 조건인 만큼 필수불가결하다. 사회와 소통하고 통합을 위한 중요한 매개체인 것이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이다. 정부가 이번에 내놓은 장애인체육시설 건립, 생활체육교실 확대, 장애인생활체육동호회 확대 등의 내용이 계획대로만 이행된다면 장애인체육이 진일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부디, 평창 패럴림픽의 감동이 일회적인 일로 끝나지 않도록 장애인체육을 활성화하는 계기로 삼아주길 바란다는 대통령의 말대로 한국 장애인체육이 선진화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관계자들의 노력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