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보듬는 인천시정 기대한다
상태바
소외계층 보듬는 인천시정 기대한다
  • 임우진국장
  • 승인 2018.07.06 10:09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박남춘 인천시장이 4년의 임기를 시작했다. 박 시장은 취임사에서 민선 7기는 인천시민이 직접 촛불을 들어 탄생시킨 ‘시민의 정부’임을 강조하고 300만 시민 모두가 인천의 주인으로서 시장에 취임하는 날이라며 새로운 ‘인천특별시대’를 향해 담대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인천특별시대’에 대한 구상을 하나하나 언급했다. 시민이 주도적으로 시정에 참여하는 ‘시민특별시’, 원도심과 신도시가 어우러진 ‘상생특별시’, 일자리가 넘치는 ‘경제특별시’, 내 삶이 편안한 ‘복지특별시’를 만들겠다는 것. 어느 정부보다 많은 지지와 기대 속에서 출범한 만큼 부담감도 클 것이다. 아무쪼록 스스로 밝혔듯이 ‘불통’ 아닌 ‘소통’과 ‘독단’ 아닌 ‘협치’로 박 시장의 비전이 꼭 이뤄지길 기원한다.
 <장애인생활신문>은 특히, 박 시장이 밝힌 비전 중에서도 ‘복지특별시’ 구상에 주목하고자 한다. 갈수록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외계층에게 절실한 것이 ‘민생복지’이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내 삶이 편안한 ‘복지특별시’를 만들겠다면서, 인천만의 ‘복지기준선’을 만들고, 인천시민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되찾아 드리겠다고 했다. 박 시장의 이 같은 언급은 선거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야당 대변인의 ‘이부망천(離富亡川, 이혼하면 부천으로 가고 망하면 인천으로 간다)’ 망언을 떠올리게 한다. 박 시장은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복지특별시’임을 입증해 상처받은 인천시민의 자존심을 살렸으면 한다. 시민의 건강복지는 물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복지와 권익 향상에도 힘쓰겠다는 약속을 꼭 지키기 바란다.
 박 시장 스스로 밝혔듯이 “치적을 위한 보여주기식 사업은 하지 않겠다.”며,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사안부터 꼼꼼히 챙기겠다.”는 약속을 꼭 지켰으면 한다. 치적을 위한 보여주기식 사업의 폐해는 민생복지를 축소시켜 고스란히 시민의 피해로 돌아온다. 알다시피 10여 년 전 집권 시장의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인천시는 두 시장을 거치는 동안에도 빚더미에 발목이 잡혀 민생복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재정이 정상화됐다지만, 박남춘 시장의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가 공식 발표한 인천시의 지난해 말 기준 부채는 아직도 15조원(잠재적 부채 5조 원 포함)에 달한다. “낮은 곳의 아픔을 먼저 살피고, 어두운 곳의 슬픔부터 먼저 챙기”도록 시정의 우선순위를 확실히 하겠다는 다짐을 허투루 들을 수 없는 이유다.
 박 시장이 밝혔듯이 시민의 목소리에 화답하지 않는 불통이 인천발전의 발목을 잡았고, 생활정치의 부재가 인천의 미래마저 어둡게 한 전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행정의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꿔야만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다. 이는 시장 개인의 힘만으론 어렵다. ‘한 사람의 시장이 시정을 좌우하는 인천’이 아니라 ‘300만 시민 모두가 시장인 인천만’이 ‘인천특별시대’의 출발선이다. 새로 출범한 의회의 견제와 감시기능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시민의 뜻대로 시대 변화를 이끄는 주체가 되겠다는 ‘공직사회’의 주도적 자세가 뒷받침돼야 가능한 일이다. 박 시장이야말로 “강자의 큰 목소리보다 약자의 작은 외침에 먼저 귀를 기울이겠다.”는 스스로 한 약속 이행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박남춘 시장의 시정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