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아동학대예방 통합지원체계’ 구축 위해 대책회의 열어
상태바
인천시, ‘아동학대예방 통합지원체계’ 구축 위해 대책회의 열어
  • 오유정 기자
  • 승인 2016.01.29 10:15
  • 수정 2016-01-2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월 중으로 시와 교육청, 법원, 검찰, 의사, 변호사,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는 '아동학대예방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29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아동학대근절을 위한 시민참여 통합지원체계 관련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과 이청연 시 교육감, 인천지방검찰청 검사장, 인천지방경찰청장 등 유관기관 및 아동관련 시민단체장 20여 명이 참석한 이번 대책회의는 최근 발생한 11세 여아 학대사건과 장기결석아동 사망사건 등 아동학대 문제가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아동학대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유기적인 협조지원 대책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인천시는 이날 회의에서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관련 기관과 지역사회,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내용을 중점으로 아동학대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시는 2월 중 시와 교육청, 법원, 검찰, 경찰, 아동보호전문기관, 병원, 변호사, 통반장, 의사, 약사 등이 참여하는 ‘아동학대예방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신고와 초기 정보공유 및 협력, 피해자 후속 지원, 사후 문제점 개선 등 유기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3월 중으로 ‘종합병원과의 응급보호협력체계’를 구축해 신고의무 준수, 신속한 진료 지원 및 의학적 자문 등 아동학대 지원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장기결석아동 파악 등 아동학대 사각지대 조사, 아동보호전문기관 증설 등 아동학대예방 인프라 확충, 아동학대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강화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작년 말 현재 인천시 인구 2,925,815명 중 만 17세 이하의 아동인구는 518,543명으로 전체 인구의 17.7%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지역의 아동학대 현황을 보면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시행(2014.9.29.) 전후로 아동학대 상담건수가 증가해 2014년에는 2013년보다 36.9% 증가했으나, 2015년에는 8.4% 감소됐다.

또한, 아동 천 명당 아동학대 발견비율을 타 시․도와 비교했을 때 2014년에는 0.94명으로 전국 평균 1.1명 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회의에서 유정복 시장은 “최근 아동학대사건이 연이어 발생해 유감”이라며, “향후 아동학대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아동을 양육하고 보호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이며 부모, 아동양육자, 이웃, 교사 등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분담해야 할 책임”이라고 강조하고, “유관기관과 합심해서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