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양성평등위원회 개최, 기본계획 확정
상태바
제1차 양성평등위원회 개최, 기본계획 확정
  • 한고은 기자
  • 승인 2015.07.28 10:4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총리 및 남성위원들, 글로벌 캠페인 ‘HeForShe’ 동참 선언

정부는 지난 7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양성평등위원회를 열어, 「제1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15~’17)(안)」을 심의·확정했다.

아울러, 현재 정부가 핵심개혁과제로 선정하여 중점 추진 중인 ‘일·가정 양립 정책’의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황교안 총리는 “여성발전기본법 제정이후 20년이 지나면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여성발전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고, “오늘 개최되는 제1차 양성평등위원회를 계기로‘여성발전’에서 ‘양성평등’으로의 정책패러다임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황 총리는 “양성평등 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성별에 따른 차별이나 편견 없이 모든 영역에 남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문화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1차 양성평등 기본계획이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황 총리는 또, "우리사회에 양성평등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 지도층들이 양성평등에 관심을 가지고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양성평등제고를 위한 글로벌 캠페인 ‘HeForShe’에 남성 민간위원 및 국무위원들과 함께 참여하여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관심과 의지를 표명했다.

‘HeForShe’란, UN Women에서 양성평등제고를 위해 실시(’14.9∼)하는 글로벌 캠페인으로 남성만이 참여가능하다. 반기문 UN사무총장. 오바마 대통령 등이 참여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앞서 황 총리는 사회 각 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전문가 10명을 제1기 민간위원(임기 : 2015.7.22.~2017.7.21.)으로 새로이 위촉하면서, “평소 양성평등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는 민간위원들이 위원회에 참여하는 만큼, 양성평등위원회가 양성평등정책의 실질적인 총괄·조정 기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