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을 위한 ‘고요한택시’ 취업설명회 개최

2019-12-26     편집부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이사장 김종훈)이 ‘고요한택시’ 서비스를 운영하는 코액터스㈜(대표 송민표)와 함께 오는 14일, 택시 가사로 취업을 희망하는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의 청각 장애인을 위한 ‘제3회 고요한택시 취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취업설명회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맞춤훈련센터에서 열리며, ▲고요한택시 채용 및 택시자격증취득 안내 ▲선배 고요한택시 기사와의 만남 ▲고요한택시 기사양성 과정 안내 ▲현장 면접 및 채용 등 택시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청각장애인에게 다양한 정보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8월 첫 취업설명회를 시작으로, 3회차 취업설명회를 진행하는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는 취업설명회에 앞서 “청각장애인에게 고요한택시는 단순한 일자리 제공만의 의미를 갖지 않는다”며, “기술을 통해 장애인들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고요한택시는 청각장애인 운전기사와 승객 간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코액터스㈜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서비스이다. 차량 내 설치되는 두 대의 태블릿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목적지 설정부터 상세한 방향지시 및 실내온도 조절 요청 등 일반 택시와 같은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승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으로 현재 26명의 청각장애인이 고요한택시를 운행 중이며, 서울, 남양주, 대전, 대구, 경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설명회 참가신청은 고요한택시 홈페이지(http://www.goyohantaxi.com/)에서 가능하며, (전화/문자)070-7114-0418로 문의가 가능하다.

한편,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은 지난 2010년 설립, 장애인들을 위한 공간복지, 첨단보조기구, 일자리 창출 및 자원봉사활동과 국제개발협력을 지원하는 순수 비영리단체이다. 지난해 ‘제1회 장애인일자리창출 공모사업’을 통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고요한택시’ 서비스를 대상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후, 청각장애인 택시기사라는 새로운 직무 창출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차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