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사 위헌판결 장애인 투쟁 격화
상태바
안마사 위헌판결 장애인 투쟁 격화
  • 편집부
  • 승인 2006.06.17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5일 헌법재판소에서 시각장애인에게만 안마사 자격을 주는 것은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린 이후, 시각장애인들의 절박한 투쟁이 날로 확산되고 있다. 시각장애인의 한강 투신과 함께 마포대교 난간에서의 고공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비난하며,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장애인단체 및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8일 마포대교 시위현장을 방문, 권인희 비대위원장 및 시위대 대표와 대책을 논의하고 시위해산을 요청했다.
헌법재판소의 판결후 대한안마사협회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는 ‘장애인생존권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권인희, 이하 비대위)’를 꾸리고 지난달 29일 서울 광화문 열린 시민광장에서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강력 항의하며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권인희 위원장은 “시각장애인들은 그동안 추위와 더위속에서 무자격 안마 행위를 근절시키고 생존권을 지켜달라며 정부에 부르짖어 왔다”며 “그러나 상황이 개선되기 보다는 시각장애인의 생존권마저 박탈당했다”고 주장했다.
서울 마포대교 난간에서는 지난달 30일부터 시각장애인들의 고공시위가 16일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9명이 마포대교 교각에서 한강으로 몸을 던졌다. 또한 지난 4일 오전 6시쯤 서울 금천구 시흥동에 사는 시각장애인 1명이 아파트에서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지난 5일 오전 대한안마사협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헌재의 결정에 울분을 참지 못한 한 시각장애인이 투신 자살이라는 극단적 방법으로 세상을 떠났다”며 “직업선택의 자유가 시각장애인의 생존권보다 우위에 있느냐”고 밝혔다.
지난 5일 국립 서울맹학교 고등부 학생들과 학부모 100여명은 서울 신교동에 모여 장애인 직업교육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등 전국적으로 시각장애인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들도 시위에 가세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등 장애인단체와 기독교사회책임 등 시민사회단체 등은 잇따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미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