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신질환자 가족 지원 통해 돌봄부담 완화
상태바
인천시, 정신질환자 가족 지원 통해 돌봄부담 완화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3.04.14 09:18
  • 수정 2023-04-14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강사 모임-온라인 교육-간담획·가족교육 지원
▲ 정신재활 콘텐츠‘회복으로’대표화면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장기적인 돌봄과 일차적 책임 및 역할이 요구되는 정신질환자 가족을 돕기 위해 ‘정신질환자 가족지원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인천시는 2018년부터 ‘정신질환자 가족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정신질환자 가족의 돌봄부담 완화 및 위기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신질환자 가족에게 가족 교육, 가족 지원, 협력체계 구축 등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유사한 경험이 있는 정신질환자 가족을 패밀리 링크(Family Link) 가족강사로 양성해 다른 정신질환자 가족들의 어려움을 돕고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2월 2일 ‘패밀리 링크(Family Link) 가족강사 자조모임’을 시작으로, 오는 18일에는 2차 자조모임을 진행한다. 나아가 5월부터 10월까지는 관내 정신건강증진시설에 직접 찾아가 교육하는 ‘패밀리 링크 가족 교육 강사 연계’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정신질환자 가족강사들의 강의를 온라인 동영상으로 제작해 정신질환자 및 정신건강 실무자가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동영상은 마음으로 홈페이지(https://maro.imhc.or.kr/)에 수록해 활용도를 높이는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천에서 패밀리 링크 가족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 가족강사는 “강의를 나가면 교육에 참여하는 가족들에게 많은 질문을 받고 있는데, 질문의 양이 그들의 답답한 심정을 보여주는 듯하다”며, “가족강사로 활동하며 정신질환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답답했을 가족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며 소감을 밝혔다.

그 외에도 시는 올해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인천시지부와 협업을 강화해 정기간담회 및 공동주관 가족교육도 열어 정신질환자 가족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혜림 시 건강증진과장은 “정신질환자와 가족의 마음건강의 동반자로서 함께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