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장애인 표준사업장 ‘희망별숲’ 설립 
상태바
삼성전자, 장애인 표준사업장 ‘희망별숲’ 설립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3.30 13:17
  • 수정 2023-03-3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직 150명 확대 계획
삼성전자(주)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희망별숲(주)’ 개소식이 30일 개최됐다.(사진=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삼성전자(주)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희망별숲(주)’ 개소식이 30일 개최됐다.(사진=한국장애인고용공단)

“나만의 기술을 익힐 수 있어서 나의 미래가 더 밝아진 느낌입니다. 희망별숲 동료들은 내가 일을 온전히 익히고 마무리 할 때까지 기다려주고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함께 일하는 것이 행복합니다.”-김영재 근로자

삼성전자(주)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희망별숲(주)’ 개소식이 30일 개최됐다.

개소식에는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 조향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그리고 삼성전자 최시영 사장 등 50여 명이 참석해 ‘희망별숲’의 개소를 축하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설립을 지원하고 인증하는 장애인 표준사업장(전국 622개소)은 장애인 중에서도 중증‧발달‧여성 장애인을 위한 좋은 일터(장애인근로자 1.4만명 근무, 중증 79.6%, 발달 56.7%, 여성 36.8%)로 자리매김해 왔다.

‘희망별숲’은 삼성전자가 100% 출자해 설립한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22년 11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삼성전자가 장애인표준사업장을 자회사로 설립하기로 협약을 체결하고, 12월에 법인이 설립됐으며, 이후 공단과 협업해 발달장애인 채용 및 맞춤훈련 실시 등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이날 개소한 것.

‘희망별숲’은 ‘별숲’에서 장애인들이 자립의 기반을 만들어가며 ‘희망’을 가꾸어 나가길 바라는 의미를 담았다.

현재 ‘희망별숲’ 근로자 62명 중 장애인은 52명으로 모두 정규직이고 발달장애인이다. 제과 제조 전 공정(성형→오븐→포장)을 장애인들이 담당하며, 이들이 생산한 쿠키 등은 국내 삼성전자 임직원들에게 간편식으로 제공된다.

‘희망별숲’은 연말까지 근로자 150명 규모로 확대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 적합직무를 발굴하여 사업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용인, 화성지역 거주 장애인들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권기섭 차관은 “삼성전자의 ‘희망별숲’의 출범은 앞으로 삼성그룹의 타 계열사 및 다른 대기업들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을 더욱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모두가 주목하고 응원하는 좋은 장애인 일터로 번창하기를 바란다.”면서, “올해는 많은 기업들이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을 통해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를 발굴·개선하고, 장애인 근로자의 안정적 고용유지와 직업능력개발, 중증장애인 맞춤형 지원 강화 및 관련 인프라 확충 계획 등을 담은 ‘제6차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기본계획’을 곧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최시영 사장은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희망별숲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꿈을 이루길 기대한다”며 “희망별숲 임직원의 자기개발과 쾌적한 근무환경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