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노인·장애인 식품안전정보 접근성 강화.. 식품정보 음성 서비스
상태바
식약처, 노인·장애인 식품안전정보 접근성 강화.. 식품정보 음성 서비스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3.03.16 13:53
  • 수정 2023-03-16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 -‘움직이는 카드뉴스’ 시범운영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와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이 노인, 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의 식품안전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korea.go.kr)에서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와 ‘움직이는 카드뉴스’ 서비스를 시범운영한다. ‘22년 식품안전나라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식품안전나라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 향상을 위한 것.

▲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 적용 화면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문자를 음성 콘텐츠로 변환해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도 식품안전뉴스 정보를 듣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올해는 식품안전나라 월간지인 <매거진F>에서 ‘국내외 핫이슈’와 ‘계절별 식품 안전정보’ 등 ‘이달의 식재료 이야기’를 매달 선정해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두 가지로, △방법 1은 ①식품안전나라 초기화면 우측 중앙 알림창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 선택 → ②뉴스 연속하여 듣기 또는 원하는 뉴스만 선택하여 듣기(▶)

△ 방법 2는 ①초기화면 하단 → ②알림·교육 → ③간행물(magazine:F) → ④매거진F → ⑤뉴스 연속하여 듣기 또는 원하는 뉴스만 선택하여 듣기(▶) 순으로 이용하면 된다.

▲ 움직이는 카드뉴스 적용 화면

‘움직이는 카드뉴스’는 애니매이션 이미지(GIF) 기술을 활용해 식품 안전 데이터 등 주요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콘텐츠다. ‘식품안전나라 랜선여행’, ‘숫자로 보는 식품안전나라’ 등 식품안전나라 콘텐츠를 활용해 시각적 효과를 강화한 카드뉴스를 제공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일상생활에 유용한 식품안전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움직이는 카드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방법 1 ①식품안전나라 초기화면 우측 중앙 알림창 ‘움직이는 카드뉴스’ 선택 → ②‘바로가기’선택하거나 △방법 2 ①식품·안전 → ②식품안전 → ③식품안전지식 → ④식품안전나라 랜선여행 검색(‘식품안전정보 필수앱 내손안’ 선택), 숫자로 보는 식품안전나라 검색(‘식품안전나라 국민 관심 검색어 1위’ 선택)하면 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정보 취약계층에게 유익한 식품안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