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생활신문 주간 뉴스 2023년 3월 10일
상태바
장애인생활신문 주간 뉴스 2023년 3월 10일
  • 편집부
  • 승인 2023.03.13 18:09
  • 수정 2023-03-1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복지부, 사회서비스 분야 최초 투자펀드 조성

- 올해 140억원 규모 목표로 투자펀드 운용사 선정공고

- 노인·장애인 등 돌봄 관련 기업에 조성액 20%↑ 투자

보건복지부는 3월 8일 총 140억 원 규모의 사회서비스 투자펀드 조성을 목표로 ‘모태펀드 2023년 2차 정시 출자’ 공고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환경·문화·교육 등 공공성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 모태펀드를 통한 투자가 이뤄져 왔으나, 사회서비스 분야에 중점투자하는 모태펀드가 조성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사회서비스 투자펀드’는 초저출산 지속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고품질의 사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 대응해 혁신기업 육성 등을 위해 조성하며 정부의 재원 투자와 민간의 창의·혁신을 활용해 사회서비스 품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회서비스 투자펀드는 새롭고 혁신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뿐 아니라 디지털·첨단기술을 활용해 사회서비스를 고품질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업들에 투자될 예정입니다. 투자는 펀드 결성일로부터 4년간 이뤄지며, 회수되는 재원은 다시 사회서비스 관련 분야에 재투자해 투자-성장-재투자의 선순환 고리를 형성할 계획입니다.

 

▲ 인천시, 장애인전용 가상현실스포츠체험센터 개관

- 문학경기장 지하 1층에

- 전국 최대 체험기기 10종

신체적 장애를 가진 장애인들이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공간이 인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인천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는 문학경기장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최대규모인 618.44㎡의 장애인전용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입니다. 센터에서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해 신체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와 체험공간의 바닥, 천정과 벽에 투사하는 영상을 활용해 장애인들이 경험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XR스포츠, 스마트러닝, AR액션플로어, 3D모션플레이, 레이저사격, VR바이크 등 10종의 장비를 갖췄으며, 장애인은 물론 장애인 동반 비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무료입니다.

 

▲ 인천시, 하반기 피해장애아동쉼터 2곳 설치 운영

올 하반기 인천시에 피해장애아동쉼터가 설치, 운영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28일, 2023년 피해장애아동쉼터 설치 지방자치단체 공모 결과, 인천시와 울산시가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선정된 지방자치단체는 준비과정을 거쳐 2023년 하반기에 피해장애아동쉼터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피해장애아동쉼터에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이 학대 등 인권침해가 의심되는 만 18세 미만의 장애아동을 발견해 쉼터 입소 필요성과 적격 여부를 판단한 후, 입소 의뢰를 하면 입소가 이루어집니다. 입소한 피해장애아동은 쉼터에서 임시 보호를 받으며, 상담 및 심리치료 서비스 지원, 일상 복귀 지원 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삼성전자, 저시력장애인 시각보조 ‘릴루미노 글래스’ 시범 보급

삼성전자가 저시력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각보조 솔루션 ‘릴루미노’의 보급에 앞서 의미 있는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릴루미노의 사용 적합성 검증을 목적으로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과 초기 사용자였던 송승환 배우 겸 감독에게 글래스 타입의 웨어러블 기기 30여 대를 무상 시범 보급했다고 밝혔습니다. ‘릴루미노’는 ‘빛을 다시 돌려주다’라는 뜻의 라틴어입니다. 시각장애인의 약 90%를 차지하는 잔존 시력이 남아 있는 저시력 장애인이 사용 대상입니다. 릴루미노 글래스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생활 속 이미지는 스마트폰의 릴루미노 앱에서 윤곽선 강조, 확대·축소, 색 반전·대비 등 영상 처리를 통해 저시력 장애인의 사물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형태로 변환됩니다. 릴루미노 앱에는 저시력 장애인이 스마트폰 화면을 보지 않고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촉지감각’을 활용한 UX를 적용했습니다. 사용자는 글래스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개선된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사용자의 시각장애 정도나 유형에 따라 사용자별 최적화를 위한 개별 맞춤 설정도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