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장애친화 산부인과 법적 근거 마련
상태바
복지부, 장애친화 산부인과 법적 근거 마련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2.28 16:27
  • 수정 2023-02-2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국회 본회의 통과

장애인의 임신과 출산 지원을 위한 장애친화 산부인과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

보건복지부는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이 지난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으로 보건복지부와 일부 지방자치단체(광주, 대전, 충북, 전북, 전남, 경남)가 여성 장애인의 임신·출산 지원과 부인과 질환 관리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사업’의 법적 근거가 마련돼 사업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사업은 여성장애인이 불편 없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설·장비·인력을 갖추고 편의·의사소통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산부인과를 지정·지원하는 사업으로 보건복지부는 2021년부터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 사업을 시행해 현재까지 11개소를 지정하고, 지정 첫해 시설·장비비 3억 5천만 원과 운영비 3,750만 원을 지원하고, 2년차부터는 운영비 1억 5천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6개 시도에서 13개소를 장애친화 산부인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는데 지정기준과 지원 내용이 상이해 전국적으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개정안에는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기준을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도록 해 지역별 편차를 없애고 전국적으로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했다.

법 시행과 함께 지금까지 장애친화 산부인과로 지정받은 의료기관은 1년 이내에 보건복지부령에 따른 지정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현행 지정기준을 토대로 관련 기관과 전문가, 장애인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기준을 최종 결정하고 보건복지부령을 개정·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