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장애인 일자리 발굴 및 확대 위한 업무협약
상태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장애인 일자리 발굴 및 확대 위한 업무협약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3.02.02 14:46
  • 수정 2023-02-0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 김형희, 이하‘장문원’)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공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예술위’)는 2월 2일(목)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음센터에서 문화·예술분야 장애(예술)인 일자리 발굴 및 확대를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개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장애(예술)인이 안정된 근로환경에서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자립기반을 마련하고자 △업무 소통 활성화를 위한 협의 채널 운영, △장애 예술인 교육·활동 지원, △고용 지원 연계를 위한 정보 제공 및 협조 등 다양한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문원 김형희 이사장은 “장문원은 2021년부터 장애 예술인의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해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장애예술인의 발굴-전문 교육 및 훈련-안정적 고용연계 및 지원까지 모든 과정에서 문화예술과 고용 관련 전문기관이 힘을 합쳐 좋은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코로나,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얼어붙은 장애인 고용시장에 문화·예술 일자리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바라며, 장애예술인들이 직업예술인으로서 인정받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해 더 많은 기업에서 활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예술위 정병국 위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예술위 인력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장애예술인들이 예술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장애예술인들이 직무교육과 재정 지원, 취업지원을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예술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