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 ‘시각장애인 안내로봇’ 대상 수상 
상태바
제3회 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 ‘시각장애인 안내로봇’ 대상 수상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2.11.21 10:41
  • 수정 2022-11-2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IoT센서 등 ICT 기술이 접목된 수상 4개 제품 선정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제3회 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에서 대상 및 우수상 4개 제품을 선정하고 제품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단은 매년 수요자 중심의 기기를 발굴·개발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3회를 맞는 올해 대회까지 총 181팀이 지원했으며, 고등학생부터 직장인까지 ICT 보조공학기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올해 공모전은 세계 최대규모의 소프트웨어기업인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이사 이지은, 이하 MS)가 공단과 공동 주관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공모전은 서류, 발표심사를 통해 4개 제품을 선정했고 멘토링, 시제품 제작 등을 거쳐 지난 11월 18일 최종 심사를 진행했다.

최종 대상의 영예는 시각장애인 안내견 역할을 하는 안내 로봇(팀명: 아이쉐어넷)이 차지했다. 아이쉐어넷 팀에게는 고용노동부장관상과 더불어 상금 300만원이 수여됐다.

‘시각장애인 안내견 역할을 하는 안내 로봇’은 IoT 센서를 이용한 라이다 스캔을 통해 공간 탐지, 장애물 회피 자율 주행이 특징이다.

향후 추가 개발을 거쳐 상용화가 된다면 안내견을 대체해 많은 시각장애인 근로자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상에는 ‘시각장애인과 발달장애인을 위한 AI 음성안내 서비스’, ‘이미지 정보를 촉각으로 변환해 제공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 번역 서비스’등이 선정됐으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상과 함께 상금 100만 원이 각각 수여됐다.

공단과 MS는 수상팀에 대한 제품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올해로 3회를 맞는 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에 대한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ICT 기술을 접목한 보조공학기기 개발 및 상용화를 확대해 장애인 근로자의 고용유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