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가족애 ‘제주 맘 편한 가게 지도’ 배포
상태바
발달장애가족애 ‘제주 맘 편한 가게 지도’ 배포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2.11.18 09:48
  • 수정 2022-11-1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하게협동조합, 제작

발달장애 가족 지원사업을 하는 ‘행복하게협동조합’은 발달장애 가족이 마음 편하게 갈 수 있는 제주지역 가게 정보를 모은 ‘맘 편한 가게 지도’를 제작·배포했다고 밝혔다.

협동조합 측은 발달장애 가족이 주위의 불편한 시선이나 서비스 부족 등으로 다양한 영업장을 편하게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당사자 스스로 문제 해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번 지도는 발달장애 가족의 추천과 ‘맘 편한 가게 발굴단’의 확인을 통해 대상 가게를 선정, 제작했으며, 지도에는 사회적 기업, 식당, 카페, 베이커리, 마트, 병원, 미용실, 학원, 숙소, 편의시설, 체험·문화생활 등 총 10개 분야 73개 가게의 정보가 담겼다.

이 밖에도 맘 편한 가게 이용 팁과 발달장애 가족 맞이 팁 등 서로 배려하며 이용할 수 있는 정보도 실렸다.

지도는 제주시소통협력센터, 제주사회복지협의회,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제주도청 카페 ‘아이갓에브리씽’을 비롯해 발달장애인이 자주 가는 공공기관, 복지관, 치료실 등에 비치돼 누구나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또 행복하게협동조합 블로그(https://blog.naver.com/happy-0930)에서 원본 지도를 내려받을 수 있으며, 가게 정보를 새로 추천하거나 신청할 수도 있다. 향후 제주도사회복지협의회 앱 ‘사회복지통’에서도 지도와 업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덕화 이사장은 “‘맘 편한 가게 지도’는 발달장애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이웃들과 함께 평범한 일상을 살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에서 만들어진 소중한 결과물이다.”며, “앞으로 지역사회의 지지와 응원 속에 더 많은 업체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