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련, 유튜브 화면해설 콘텐츠 10종 제작
상태바
한시련, 유튜브 화면해설 콘텐츠 10종 제작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2.09.19 13:34
  • 수정 2022-09-1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로우주센터’ 등
▲‘우주로 가는 길, ‘나로우주센터’’ 등 10편의 과학기술 관련 유튜브 영상이 화면해설 콘텐츠로 제작됐다. 사진은 ‘우주로 가는 길, ‘나로우주센터’’의 한 장면.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고령층, 어린이 등 미디어 취약계층도 과학기술 관련 유튜브 영상을 손쉽게 볼 수 있는 화면해설 콘텐츠가 제작됐다.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김영일, 이하 한시련)는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이하 재단)과 함께 미디어 취약계층을 위한 유튜브 화면해설 콘텐츠 10종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면해설 제작은 미디어 취약계층에게도 과학기술에 대한 유익한 유튜브 생활 콘텐츠와 공익광고 등이 전달돼야 한다는 취지로 기획됐으며, 향후 과기정통부 및 재단 사이언스프렌즈 유튜브 채널은 물론 시각장애인 전용 플랫폼(MAC,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 넓은마을, ARS)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해당 영상들은 과기정통부 정책 홍보 유튜브 및 재단 사이언스프렌즈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돼 있는 영상 중 조회수가 높거나 정책 관련 공익광고로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영상들 중 엄선해 제작됐다. 유튜브 화면해설 콘텐츠는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고령층, 아동 등을 비롯한 미디어 취약계층에게 시의적절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번 제작을 통해 한시련은 “화면해설의 전문성이 익히 알려진 화면해설 전문작가를 통한 유튜브 화면해설 프로젝트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시각장애인을 포함하여 고령층, 아동들에게도 유익한 콘텐츠 재생산 및 전파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제작, 배포된 화면해설 콘텐츠 10종은 다음과 같다.

△ 누리호 ‘화제의 연구진’ SNS 난리 난 그분들 직접 만났습니다!(러닝타임 7:28) △우주로 가는 길 ‘나로우주센터’(8:53) △하늘에서 내려다본 감격과 환희의 순간_드론영상(2:13) △플라스틱 폐기물, 피할 수 없다면 되돌려라(4:16) △상식의 틀을 벗어난 미래형 태양전지(4:38) △군대에는 천문학적 비밀이 숨겨져 있다? 멀고도 가까운 과학(11:44) △과학문화바우처 및 생활과학교실 사업 소개 영상(3:35) △과학기술 공익광고 엄마편(0:45) △과학기술 공익광고 아빠와 아이편(1:01) △과학기술 공익광고 할머니편(0:4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