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행안부 신중년 지역일자리 창출 공모에 선정
상태바
인천시, 행안부 신중년 지역일자리 창출 공모에 선정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2.09.13 10:24
  • 수정 2022-09-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신커뮤니티존 설립 사업
특교세 10억-컨설팅 지원
▲인천시가 조성하는 신신커뮤니티존

인천광역시의 신중년 지역일자리 창출 사업인 ‘신신커뮤니티존 설립 사업’이 행정안정부(장관 이상민, 행안부)의 ‘신중년 일자리 창출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행안부는 신중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최종 4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9월12일 발표했다. 선정된 4개 사업에 대해서는 재정 특전(특교세 10억 원) 지원 및 전문가 자문(컨설팅) 추진 등 지자체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신중년 일자리 창출 사업’은 지역 내 사회경력이 풍부한 신중년(50~60대)의 사회공헌, 창업, 경력 전환 등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공간 조성사업이다. 지역은 조성된 공간을 활용해 직접 일자리 찾기, 창업 및 직업 훈련 등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4개 사업은 인천시(신신커뮤니티존 설립 사업), 익산시(신중년 일자리 사업), 광명시(인생 이모작 지원 사업), 서울 동작구(전문인력 양성 프로젝트 사업)의 신중년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인천시와 광명시는 기존 유휴공간을 활용해 접근성이 좋은 일자리 센터를 조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익산시는 중소도시 지역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 운용 등 타지역과 차별화된 사업계획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동작구는 기존 운영되고 있던 일자리 센터를 새단장해 상담 프로그램을 확장 운영하는 등, 향후 신중년 일자리 창출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최병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신중년은 고도성장의 주역으로 사회경험과 경력이 풍부한 세대이며, 인구구조 상 앞으로는 신중년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할 것이다.”라며,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5060세대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다가오는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는 한편, 지역·세대 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촉매가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