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인권상 후보자 추천 접수
상태바
한국장애인인권상 후보자 추천 접수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2.08.16 09:45
  • 수정 2022-08-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6일까지

한국장애인인권상은 8월 16일(화)부터 9월 19일(금)까지 한국장애인인권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올해로 24회를 맞는 한국장애인인권상은 38개 장애인단체로 한국장애인인권위원회를 구성해 인권실천(개인 1명, 단체 1개소), 국회의정(2명), 기초자치(1개소), 공공기관(1개소), 민간기업(1개소), 총 5개 부문을 시상한다.

인권실천 부문은 장애인 인권 증진 및 복지향상을 위한 법, 제도, 조례 등의 제정을 위해 노력하거나 장애인 인권헌장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직접 실천해 장애인 인권 증진에 선도적 기여를 한 개인 및 단체 각 1인에게 각 상금 1천만 원과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장 상패가 수여된다.

국회의정 부문은 장애인 인권증진 및 복지향상을 위한 법률 제정을 위해 노력하거나 장애인 인권헌장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직접 실천해 장애인인권 발전에 우수한 의정활동을 한 현(現) 국회의원 2명(여야 각 1명)을 선정하며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장상이 수여된다.

국회의장상이 수여되는 기초자치 부문은 행정적 실천을 통해 지역 장애인 인권 증진에 노력해 온 기초지방자치단체 1개소를 선정해 시상하며, 공공기관 부문은 공공기관 본연의 전문성을 토대로 장애인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공공기관 또는 산하 조직 1개소를 선정해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을 수여한다.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여하는 민간기업 부문은 장애인인권헌장과 장애인차별금지법 정신을 직접 실천하는 사회공헌 사업에 힘쓴 민간기업 1개소를 선정한다.

수상자는 9월 16일까지 접수된 후보자를 대상으로 위원회의 서면결의를 통해 1차로 후보자를 거른 뒤 장애계 전문가 실무위원회의, 추천위원회의 및 사회각계 저명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등 다중평가를 거쳐 선정된다.

한국장애인인권상 시상식은 12월 2일(금) 이루어질 예정이다.

후보 접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인권상 홈페이지(www.ablerights.kr) ‘후보자 접수’ 게시판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23회 한국장애인인권상에서는 장애인의 자립생활, 이동권, 교육권, 노동권 등 다양한 영역의 권리 보장을 위해 현장 최전선에서 활동한 최용기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과, 장애인의 시설접근권, 시·청각장애인 문화향유권, 발달장애인 참정권 등 장애인차별금지법에 기초한 다양한 차별구제 소송과 연구, 제도 개선 활동을 전개해 온 공익변호사단체 두루가 인권실천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작년에 신설된 민간기업 부문엔 장애청소년 대상 ICT 경진대회, 청각장애인 운영 택시 서비스, 중증장애인 전용 셔틀버스 등 ICT를 활용해 장애인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운영하는 공적을 인정받아 SK텔레콤이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