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복지정책연대’를 통한 인천복지 비전과 정책 제안
상태바
‘인천복지정책연대’를 통한 인천복지 비전과 정책 제안
  • 편집부
  • 승인 2022.05.06 09:21
  • 수정 2022-05-0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진영/인천평화복지연대 협동사무처장

6월 1일에 치러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복지정책연대’ 활동이 진행 중이다. ‘인천복지정책연대’는 지난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인천지역의 20개 복지·시민단체가 사회복지정책 마련을 위해 결성하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가 간사단체로 활동 중이다.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에 필요한 복지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정책 제안 역량강화 교육을 시작으로 현장의 정책제안서를 취합하였다. 이후 분야별 TF팀을 구성해 정책 제안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며 최종안을 논의하였다.

최근 복지환경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와 경제여건 악화에 따른 저성장으로 빈부 양극화 및 청년실업, 노인 빈곤 등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사회적 불평등의 악화와 사회복지 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었다.

인천시의 경우 심화하는 경제, 복지 양극화 해소와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맞는 인천시민을 위한 복지 비전과 정책수립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현실이다.

이에 ‘인천복지정책연대’는 인천시의 복지와 시민 행복을 앞당길 수 있는 현장 중심의 비전과 정책으로 ‘취약계층 실업과 빈곤 위험 완화’, ‘사회적 돌봄체계의 재정립’, ‘사회복지 인프라 개선 및 확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민·관 협치 체계 강화’,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복지체계 마련’의 6대 과제 17개 정책을 마련하였다.

향후 인천복지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하고 발전시켜야 할 과제라 여기고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정책 제안을 복지공약으로 받아들이고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인천복지정책연대’를 비롯하여 인천지역의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제안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후 보다 넓은 연대를 통해 민선8기 시정부의 복지정책이 보다 보편적이고 유연한 사회안전망과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전달체계 등 시대변화에 맞는 새로운 복지 비전과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 과정은 인천의 사회복지계 또한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발전·입법·집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해야 한다.”와 “사회복지사는 사회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발전·입법·집행을 요구하고 옹호해야 한다.”는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채워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