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경력단절 여성들, 그림책 작가로 제2의 인생 시작
상태바
남동구 경력단절 여성들, 그림책 작가로 제2의 인생 시작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1.11.25 17:58
  • 수정 2021-11-2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력단절 여성들이 자신의 경험을 담은 그림책 작가로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인천시 남동구는 최근 이들이 만든 그림책으로 평생학습관에서 ‘내 인생의 그림책’ 전시전을 개최했다.

전시전에서는 남동구 여성 친화 도시 공모사업으로 진행된 봄뜨레의 ‘경력단절 여성들의 자존감 회복을 위한 콘텐츠 개발사업’의 결과물로 12명의 경력단절 여성들이 직접 제작한 12권의 책과 원화들이 선보였다.

참여자들은 책을 제작하는 과정을 배우고, 직접 그림과 스토리를 준비해 책을 제작했으며, 특히 10명은 출판사와 계약하며 그림책 작가로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참여자 모두 남동구 주민들로, 대부분 육아 등 여러 사유로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잠시 중단한 여성들이다. 다둥이를 키우느라 10년 이상 육아에만 전념했던 엄마,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20년 이상 수산물을 팔아 온 상인,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다 공백이 생겨 다른 일을 알아보던 경단녀 등 연령대도 4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하다.

그림책의 주제는 과거의 추억부터 소래포구 어시장 상인으로 일하며 느꼈던 상상 속의 세계, 아이들과의 소중한 경험 등 다양했고, 일부는 자녀가 글을 쓰고 엄마가 그림을 그려 완성하는 등 제작 과정도 뜻깊은 시간이 됐다.

한 참여자는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계기가 됐고, 전시전 개최를 직접 준비하며 작가로서의 미래와 포부를 그리게 되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강호 구청장도 전시전을 방문해 그림책을 관람하고 참여자 모두를 격려하고 새로운 인생을 응원했다.

이 구청장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남동구 여성 친화 도시 특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시작한 여성 친화 도시 공모사업이 결실을 얻어 기쁘다.”며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모두가 평등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전유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