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서원, 12년차 요양보호사가 들려준 ‘나의 이야기’
상태바
인천사서원, 12년차 요양보호사가 들려준 ‘나의 이야기’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1.07.22 08:44
  • 수정 2021-07-2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종사자 인식개선 수기·영상 공모 수상작 발표  
오성현 요양보호사 최우수상 받아 
‘봄길을 걸어가는 사람들’ 수기·영상 공모전에서 ‘나의 돌봄 이야기’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오성현 요양보호사.(사진=인천사서원)
‘봄길을 걸어가는 사람들’ 수기·영상 공모전에서 ‘나의 돌봄 이야기’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오성현 요양보호사.(사진=인천사서원)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유해숙)은 돌봄종사자 인식개선을 목표로 마련한 ‘봄길을 걸어가는 사람들’ 수기·영상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작으로 오성현(59) 요양보호사의 ‘나의 돌봄 이야기’를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12년째 요양보호사로 일하고 있는 오 씨는 ‘그 긴 시간 속에 많은 어르신이 하늘나라로 떠나셨다’라는 문장을 시작으로 담담하게 지난 십 수년간의 이야기를 써 내려간다. 8년간 돌봄을 이어오고 있는 87세 어르신은 오 씨 덕분에 긍정적으로 삶을 받아들였고 그와의 소소한 에피소드는 오 씨 가족이 요양보호사 일을 응원하는 계기가 됐다. 

그는 “언제 다시 오냐며 우리를 기다리는 어르신들을 만날 때면 ‘우리가 있기에 이들이 외롭지 않은 삶을 사는구나’라는 생각에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에 자부심이 생긴다”며 “우리가 필요한 어르신들이 계시기에 열심히 운동해서 힘이 닿을 때까지 요양보호사로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우수상에는 이은아 씨의 ‘나의 대상자 시각장애 어르신’과 이진미 씨가 쓴 ‘나는 장애전문어린이집 교사입니다’ 두 편을 뽑았다. 이은아 씨는 당뇨로 시력을 잃은 노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마음이 변화하는 과정을 이야기했고 이진미 씨는 장애유아를 돌보며 ‘오늘도 내 안에서 움트는, 그리고 세상에서 보이는 편견에 지지 않으려 애쓰는’ 어린이집 현장을 글에 담았다. 이어 장려상은 3명, 입선은 5명을 선정했다.

영상은 검단노인복지관이 만든 ‘우리는 돌봄 종사자다’가 최우수상을 받았고 장선희 씨의 ‘아리와 함께한 행복한 시간’, 그룹으로 참여한 문클의 ‘고맙습니다’는 장려상을 수상했다. 

지난 4월1일~5월30일 진행한 이번 공모전에는 수기는 25편, 영상은 3편이 출품됐다. 시상식은 오는 9월 열릴 예정이다. 

유해숙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출품작을 심사하며 돌봄종사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하면서 시민력을 키워오고 있다는 데 감동받았다”며 “돌봄종사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