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후견법인 지정 주체에 지자체장 추가된다
상태바
치매후견법인 지정 주체에 지자체장 추가된다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1.06.01 11:38
  • 수정 2021-06-0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관리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의결

앞으로 치매환자의 후견인이 될 수 있는 법인의 지정 주체에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추가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치매관리법」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6월 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중앙치매센터의 수탁기관을 시행령에서 정하는 법인·단체로 규정하는 등을 내용으로 「치매관리법」이 개정(’21.6.30. 시행예정)됨에 따라 시행령에 위임한 내용과 치매노인 대상 공공후견 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사항 등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개정된 시행령은 오는 6월 30일 시행 예정이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국가치매관리위원회 구성·운영 정비됨에 따라 국가치매관리위원회 위원의 해촉 근거규정을 신설하고, 부위원장의 역할(위원장 보좌 및 직무대행)을 명확히 했다.

또한 치매노인 지원을 위한 공공 후견 법인의 인정 주체 확대 및 인정요건이 마련(안 제11조제2호 개정)됐다.

이에 따라 지자체장이 지역 내 역량이 뛰어난 법인을 치매 노인 공공후견 사업에 참여시킬 수 있도록, 치매환자의 후견인이 될 수 있는 법인의 지정 주체에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을 추가했다. 아울러, 치매 공공 후견 법인의 인정요건(법인·인력 기준)을 마련, 후견인으로서 법인의 전문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세번째로 보건복지부장관 등이 관계기관에 제출을 요청할 수 있는 자료 범위를 명시했다.

보건복지부와 지자체에서 치매등록통계사업, 치매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할 때,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계기관에게 자료를 요청할 수 있는 범위를 구체적으로 열거했다.

마지막으로 중앙치매센터를 국립중앙의료원에 위탁함을 명시함에 따라 중앙치매센터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치매센터의 설치·운영을 ‘국립중앙의료원’에 위탁하도록 규정했다.

보건복지부 김지연 치매정책과장은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중앙치매센터 운영의 책임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치매노인을 지원하는 공공후견 사업 등 중요한 국가 치매관리사업을 보다 효과적이고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