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시각장애인용 자연유산 멀티미디어책 추가 제작
상태바
문화재청, 시각장애인용 자연유산 멀티미디어책 추가 제작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1.04.20 17:37
  • 수정 2021-04-2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큰 호응얻은 점자감각책…국립문화재연구소, SK C&C‧AIA생명과협약
자연유산 멀티미디어 책 '천연기념물 동물 이야기'(사진=문화재청)
자연유산 멀티미디어 책 '천연기념물 동물 이야기'(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는 지난해 10월 15일 ‘흰 지팡이의 날‘에 공개해 큰 호응을 얻었던 점자감각책 「손끝으로 읽고 소리로 전하는, 천연기념물 동물 이야기」를 새롭게 편집한 「자연유산 멀티미디어책」을 제작하기로 하고, ‘장애인의 날’인 20일 AIA 타워에서 에스케이 주식회사 씨엔씨(이하 SK C&C)와 에이아이에이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AIA생명) 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해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자연유산을 쉽게 접할 수 없는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검독수리, 두루미, 크낙새, 하늘다람쥐 등 동물 70종을 공모로 선정된 시민들의 목소리로 소개하는 멀티미디어 점자감각책 총 450부를 발간해 장애인 단체 등에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으로 추진된 이번 협약을 통해 SK C&C와 AIA생명의 지원으로 올해 다시 추가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추가제작에 필요한 기금은 AIA생명의 ‘보물 지도‘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 이 사용될 예정이다. 캠페인은 4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되며, 기부를 원하는 SK텔레콤 이용자, AIA생명 고객은 구글 스토어에서 ‘AIA Vitality X T(에이아이에이 바이탈리티 엑스 티) 건강습관’ 애플리케이션 내 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데, 100걸음당 1원씩, 또는 시각장애인이 걷기 좋은 길을 직접 촬영한 사진 건당 5,000원을 적립하여 기부할 수 있다.
 
또한, SK C&C는 멀티미디어책 속 음성 해설이 연예인 등 유명인의 목소리로 구현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음성변환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앞으로도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친 취약계층이 자연유산을 폭넓게 누리고 향유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