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제23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개최
상태바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제23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개최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1.04.0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5일부터 5월 17일까지…시, 산문, 독후감, 방송소감문, 웹툰 부분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과 공동체 의식을 키우기 위해 ‘제23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을 개최한다.

1999년에 시작한 백일장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소년한국일보·삼성화재가 공동주최하고 교육부·보건복지부·KBS‧CBS·WBC복지TV·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주택수업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7,300여 명의 학생들이 백일장에 응모했으며, 총 1,948명의 학생들이 대상(교육부장관상)부터 가작까지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14개 학교가 교육부장관·보건복지부장관 단체상에 선정됐다.

올해 주제는 ‘하나로 연결된 우리’로 장애를 가진 친구에 대해 남이 아닌 소중한 친구로서 함께 어울리며 살아가는 삶 등을 작품에 담아 제출하면 된다.

응모부문은 ▲초등학생: 시, 산문, 독후감, 방송소감문, ▲중·고등학생: 시, 산문, 방송소감문, 웹툰 부문이며, 방송소감문의 경우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송출될 ‘대한민국 1교시’와 청소년 장애이해교육 드라마를 청취하거나 시청 후 소감문을 제출하면 된다. 

초등학생을 위한 특집방송 ‘대한민국 1교시-우리의 노래’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오는 4월 20일(화) KBS한국방송 1·3라디오(09:00~10:00)를 통해 방송할 예정이며, 임나영(아이오아이)·연제형·이종혁·이일화 등이 출연한 청소년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드라마 ’나의 너에게‘는 오는 4월 19일(월) KBS 1TV(14:30)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이번 백일장은 참가자들의 더 원활한 접수를 돕기 위해 백일장 온라인접수 홈페이지(http://www.ablecontest.com)를 새롭게 개설했다. 홈페이지 내에서 백일장 공모 요강, 장애인식개선 교육자료, 작품접수와 확인, Q&A 등 백일장 관련된 사항들을 한 번에 가능하게 하여 참가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작품을 가장 많이 응모한 학교 TOP5(초.중.고 각 5개교)를 선정하여 소정의 상품을 보내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접수 기간은 오는 4월 5일(월)부터 5월 17일(월)까지이며, 접수방법은 우편과 방문(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무국(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서로 43, 한서리버파크 508호)접수, 그리고 백일장 홈페이지로 온라인접수가 가능하다. 
수상자는 6월 18일(금)에 백일장 온라인접수 홈페이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제출한 작품은 순수 창작물일 경우에만 인정되며, 이밖에 접수방법과 세부 일정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에 문의하거나 백일장 온라인접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전화 : 02-784-9727).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