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서원, ‘틈새돌봄’으로 돌봄 공백 채운다
상태바
인천사서원, ‘틈새돌봄’으로 돌봄 공백 채운다
  • 편집부
  • 승인 2021.03.31 09:53
  • 수정 2021-03-3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복드림 부평-강화종합재가센터, 노인 돌봄 공백 해소 나서
(사진 왼쪽부터)인복드림 부평종합재가센터 정승란(57) 요양보호사와 배영준 사회복지사가 지난 30일 틈새돌봄서비스 대상자를 방문해 상태를 살피고 있다.(사진=인천시)
(사진 왼쪽부터)인복드림 부평종합재가센터 정승란(57) 요양보호사와 배영준 사회복지사가 지난 30일 틈새돌봄서비스 대상자를 방문해 상태를 살피고 있다.(사진=인천시)

 

(사례)인천 부평구에 사는 A(71) 씨는 최근 폐암 진단을 받고 우울증 등으로 식욕이 떨어지고 기력이 약해졌다. 함께 사는 아들이 간병 하려 잠시 일을 그만둔 상태인데도 이전 소득 때문에 다른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아들은 생계 때문에 다시 일을 해야 하지만 혼자 계시는 어머니 걱정에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다. 그러던 중 부평구청 소개로 틈새돌봄서비스를 알게 됐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복드림 부평종합제가센터 소속 요양보호사가 지난 3월 중순부터 주 3회 4시간씩 찾아와 A씨를 보살폈다. 서비스를 시작한 지 불과 2~3주 만에 변화가 왔다. 식사량이 금세 늘었고 기력도 점차 회복했다. 지금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 신청을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유해숙) 인복드림 부평·강화종합재가센터가 최근 노인 대상 틈새돌봄서비스를 시작하고 돌봄 공백 최소화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틈새돌봄은 65세 이상 노인 중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이 없고 유사중복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서 일상 돌봄이 긴급하게 필요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또 근골격계 수술 이후 3개월이 되지 않았고 급성기질환으로 장기요양 등급 신청이 어려운 노인이면 신청 가능하다.

유사중복서비스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 국가보훈처 보훈재가복지서비스, 장애인 활동지원사업 등이다. 

일상 돌봄은 간호·간병, 청소와 세탁·식사지원과 같은 가사 활동 제공 등을 말한다.

서비스는 각 센터 소속 요양보호사가 맡으며 이용 시간은 1인 최대 월 40시간이다. 부평, 강화센터 요양보호사는 각각 13, 5명이다. 현재 6명이 부평센터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부평센터는 연간 100명을 대상으로, 강화센터는 50명에게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부평은 방문간호, 방문요양 서비스를, 강화는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 등 유관 기관 추천서를 받아 센터에 신청하면 상담을 거쳐 최종 선정한다. 

김하나 인복드림 부평종합재가센터 센터장은 “일상에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전달해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공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복드림 종합재가센터는 틈새돌봄서비스와 같이 시민들과 한결 가까운 곳에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으로 자리잡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복드림종합재가센터는 노인, 장애인에게 방문요양, 장애인활동지원, 긴급돌봄 등을 지원하는 공공 사회복지시설이다. 인천사서원이 직접 운영한다. 현재 부평과 강화에 각각 한 곳씩 문을 열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