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장총, ‘회장선거 후유증’ 양분 위기…4개 회원단체 탈퇴 선언
상태바
인천장총, ‘회장선거 후유증’ 양분 위기…4개 회원단체 탈퇴 선언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1.03.16 09:35
  • 수정 2021-03-1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회장선거 부당성 주장했던
인천신체장애인복지회 등 4개 단체
가칭 ‘인천시장애인단체협의회’ 설립

탈퇴단체측, “9년간 현 집행부는
반대파로 분류된 단체장과 커피타임
식사자리 한번 마련한 적 없어…
회원단체와 추가 탈퇴 논의 중”

인천장총, “탈퇴서 제출 3개 단체…
탈퇴-가입은 자유롭게…의사 존중
네편 내편 편가르기는 사실무근”

인천시 장애계, “터질 게 터졌다.”
인천시, “인천장총 정상화 노력 중”

결국, 터질 게 터졌다. 인천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인천장총)가 지난해 치러진 회장선거의 내홍으로 심각한 양분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 11월 회장선거 당시 선거 부당성을 주장했던 일부 회원단체들이 인천장총 탈퇴를 선언하고 별도의 ‘협의회’를 설립한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인천장총 회원단체인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인천시협회와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인천시협회, 인천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인천산업재해인협회 이상 4개 단체는 인천장총을 최종 탈퇴하고 ‘(가칭)인천시장애인단체협의회’를 설립한다고 3월 12일 밝혔다.

인천시장애인단체협의회는 인천장총 탈퇴 선언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장총은 인천지역 장애인단체, 즉 회원단체가 주인임에도 불구하고 현 집행부는 장기간 재임하면서 회원단체 간 단합은커녕 내 편, 네 편으로 나눠 분열을 조장했으며 장기집권을 위해 일방적이고 부당한 방법으로 회장선거를 강행해 종국적으로 모두의 신뢰를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인천산업재해인협회 민동식 회장은 “인천장총은 회원단체가 주인이고 장총 회장은 회원단체장들과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의견을 청취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단체를 지원해야 함에도 약 9년간 현 집행부는 반대파로 분류된 단체장과는 공식, 비공식적으로 커피타임이나 식사 자리를 제대로 마련한 적이 없다.”며 “이것이 회원단체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민 회장은 “협의회 대표는 장정하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인천시협회장으로, 현재 인천장총 회원단체장들과 추가 탈퇴를 논의 중으로 조만간 가시적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되며, 신규 영입단체도 물색 중”임을 밝혔다.

이어 “협의회는 무엇보다 회원단체들의 애환과 고충을 수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두레’ 정신을 바탕으로 명실공히 인천지역 장애인단체를 대표하는 단체가 될 것”이라며 “협의회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 민간단체로 정식 등록 후 사단법인으로 전환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장총 정영기 회장은 “인천장총은 회원단체의 탈퇴나 가입은 그 단체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이뤄지며 그 의사 또한 절대적으로 존중하고 있다. 이번 인천장총 탈퇴서를 제출한 단체는 4개 단체가 아니라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인천시협회와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인천시협회, 인천산업재해인협회 이상 3개 단체로 탈퇴단체에서 주장한 내 편, 네 편, 편 가르기는 사실무근으로 본 연합회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탈퇴서를 제출한 단체에 대해서는 정관에 따라 이사회를 거쳐 탈퇴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고, 현재까지 추가 탈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인천장총에 가입을 희망하는 장애인단체는 언제든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개방돼 있다.”고 말했다.

이번 인천장총 회원단체 중 4개 단체 탈퇴 및 ‘(가칭)인천시장애인단체협의회’ 설립에 대해 인천시 장애계는 “결국 두 토막,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회원단체 A 회장은 “하나가 되지 못 한 인천장총이 안타깝다. 인천장총은 인천지역 장애인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종합해 그 뜻을 이루기 위해 만든 단체 아니냐”며 “인천장총이 힘이 없으면 소속 단체들이 연합을 이루기 어려우며 관할청도 신뢰를 안 하게 되지 않겠느냐”며 우려를 표했다.

탈퇴 회원단체 B 회장은, 인천장총 탈퇴 시 장애인 행사 관련 정보가 늦게 받는 등 불이익이 있지 않겠느냐는 C 회장의 말을 전한 기자에게 “연대체 탈퇴한다고 불이익이 예상되거나 거론된다면 연대체(연맹)가 아니라 조합일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인천시 관계자는 “새로운 단체는 비영리 법인으로 바로 등록이 안 되기 때문에 ‘가칭’으로 활동하다가 등록한다. 현재 인천시에는 60여 개가 넘는 장애인단체가 활동 중이다. 또 다른 단체 양산보다는 인천장총 정상화를 위해 노력 중”임을 밝혔다.

앞서 인천장총은 지난해 11월 18일 제2차 임시총회를 열고 제10대 회장에 정영기 단일후보를 무투표 선출했다.

지난 회장선거 당시 정영기 인천장애인경제인협회장과 장정하 인천신체장애인복지회장 두 명의 후보가 출마했지만 인천장총선거관리위원회는 장정하 후보의 지난 2년간 정회원 회비를 미납을 이유로 후보등록을 취소시켰다.

인천장총 회장선거는 18개 회원단체(투표자격이 있는 단체 15개 단체) 중 9개 단체만이 참석한 가운데 당일 회장 선거진행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에서 9명의 투표 참가자 중 찬성 7표, 반대 1표, 무효 1표로 선거가 진행됐다. 이후 비공개로 치러진 회장선거에서 단독출마한 정영기 후보가 무투표로 당선됐다.

이 과정에서 선거 부당성을 주장하는 회원단제들은 선거공약도 없이 단독 입후보한 정영기 후보 측에 “이번 선거는 규정, 절차, 시기 등 어느 하나 제대로 된 것 없다. 다 같이 사퇴하고 다시 선거일을 잡자”며 1시간 동안 격론을 벌였었다.

이에 인천장총 6개 회원단체는 지난해 12월 ‘인천장총정상화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시 회장선거가 촉박하게 진행된 후보등록 기간부터, 장정하 후보자의 자격상실 이유인 회비미납 등에 대한 사전 고지가 없었던 점, 후임 선거위원장 선임 관련 정보를 통보받지 못 한 점 등 졸속으로 강행처리 됐다.”며 원천 무효를 주장했었다.

반면, 인천장총선관위 및 정 회장 측은 선거 과정에 문제가 없었음을 주장해 이견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았고 결국 4개 단체가 탈퇴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재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