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작품 접수
상태바
한국장애인개발원,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작품 접수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1.03.15 13:13
  • 수정 2021-03-1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국민 대상 7월 26일부터 7월 30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작품 접수
건축물분야, 관광시설분야, 제품디자인분야, 캐릭터분야, BF인증 분야 모집
수상작은 10월에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에서 전시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은 오는 7월 26일부터 7월월 30일까지 「제3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작품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전은 개발원에서 주최·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한국관광공사,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후원한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안내판, 서로 높이가 다른 버스 손잡이,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관광지 등 우리 주변의 유니버설디자인은 의외로 일상적이면서 평범한 경우가 많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남녀노소 및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한 건축물, 관광, 제품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일컫는다. 국내 여러 기관에서 유니버설디자인 전시, 홍보, 시민참여 등 행사를 하면서 점차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미 조성된 시설과 환경 등을 개·보수 하는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진정한 유니버설  디자인 사회 환경을 구축하고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공모전 작품은 유니버설디자인과 BF인증 크게 두 부문으로 나누어 모집한다. 이중 유니버설디자인 부문은 다시 ▲ 건축물분야 ▲ 관광시설분야 ▲ 제품디자인분야 ▲ 캐릭터분야 등 4개 세부분야로 나뉜다.

참가자격은 개인 및 3인 이내의 팀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접수방법은 7월26일(월)부터 7월30일(금)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koddi.or.kr/ud) 통해 신청서를 접수한 후 출품작은 택배 및 방문접수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심사결과 각 부문/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부처 장관상이 수여되며, 수상자에게는 총 2천 6백만 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시상 및 전시는 오는 10월에 열리는 2021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공모전운영사무국 ☎02-2233-4018 또는 한국장애인개발원 UD환경정책기획팀 ☎02-3433-0777)으로 하면 된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