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등 사람의 안전․편의 강화된 도로설계 지침 마련
상태바
교통약자 등 사람의 안전․편의 강화된 도로설계 지침 마련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1.02.21 10:55
  • 수정 2021-03-1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단보도 턱낮추기, 연석경사로 및 충분한 점자블럭 설치
보행자 많은 이면도로 30㎞/h이하 주행하도록 설계
국토부,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제정안’ 행정예고

국토교통부는 도시지역도로에서 저속통행을 유도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보행자 우선도로를 조성하며, 고령자가 안전하게 보행 및 운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제정안을 3월 11일까지 행정예고했다.

제정안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에게 안전한 보행환경 제공을 위해 보행자가 많은 이면도로 등은 보행자 우선도로로 계획해, 30㎞/h이하로 주행하도록 설계하고, 일방통행 도로 지정 등으로 차량 통행이 감소하게 되어 보행자의 안전성 개선을 도모했다.

휠체어 이용자, 시각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통행 불편을 줄이고 안전한 보행환경이 조성을 위해 횡단보도 턱낮추기, 연석경사로 및 충분한 점자블럭을 설치토록 규정했다.

도심에서 차량 주행속도를 낮추기 위해 도시지역도로는 50㎞/h이하로 설계하도록 유도하고,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속도에 따라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 고원식 횡단보도(과속방지턱 형태의 횡단보도) 등 교통정온화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대중교통의 승하차․환승 등을 감안하도록 개선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제공을 위해 여름철 햇빛을 차단하는 그늘막, 도로변 소형공원 등의 설치근거를 마련했다.

개인형 이동수단의 통행량이 많아 위험한 구간은 개인형 이동수단 도로를 별도로 설치하고 연석 등으로 차도․보도를 물리적으로 분리해 사고 위험이 공간적으로 차단되도록 개선한다.

고령운전자의 신체․인지능력을 감안해 평면교차로에서 차로를 확보할 수 있게 하고, 분리형 좌회전차로, 노면색깔 유도선 등을 설치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높였다.

또한, 고령자를 위해 바닥형 보행신호등, 횡단보도 대기쉼터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고령자의 느린 보행속도로 인해 횡단시간 부족이 예상되는 횡단보도는 중앙보행섬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이번 지침은 교통사고 원인 사전 제거, 초고령 사회 대비 등 사람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하는 도로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이르면 오는 4월 시행될 예정이다.

이재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