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극복한 환자와 가족, 봉사자의 이야기를 사례집으로 발간
상태바
치매를 극복한 환자와 가족, 봉사자의 이야기를 사례집으로 발간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1.02.09 14:13
  • 수정 2021-02-0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면서 변화된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
그들을 돕는 자원봉사자의 이야기 등 총 19편의 우수사례 포함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전국 치매안심센터(시·군·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치매를 극복하고 있는 치매환자와 가족의 실제 이야기를 담은 희망수기 우수사례집을 제작하여 배포했다.

사례집에는 치매안심센터에 설치된 치매환자쉼터의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해 삶의 활력을 되찾게 되는 치매노인의 이야기, 치매환자 가족 지지 프로그램을 통해 돌봄 부담 해소와 마음의 위로를 받은 치매가족의 이야기 등 13편과,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해 봉사해 온 치매파트너의 수기 6편이 담겨있다.

2018년도 이용자 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인 ‘고통과 좌절에서 희망으로’ 에서는, 빙판 위에 넘어져 뇌 손상을 입고 인지저하 증상을 겪는 남편이 아내와 함께 치매안심센터의 원예·미술·운동과 같은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사례집은 시·도와 256개 치매안심센터, 17개 광역치매센터 및 노인복지관 등에 책자로 배포되었으며, 해당 내용은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www.nid.or.kr-정보-자료실)에서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치매센터는 2018년부터 매년 치매안심센터 이용자, 종사자 및 치매파트너(‘20년부터 포함)를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치매극복의 사례를 전 국민과 나누기 위해 치매극복 희망수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2017년 9월 치매국가책임제 선포 이래, 2019년까지 전국 시·군·구 단위로 256개소가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올해 1월 말까지 약 370만 명의 어르신과 치매환자, 가족들이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여 치매검진, 치매예방교실, 치매환자쉼터, 가족교실, 맞춤형 사례관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보건복지부 유보영 치매정책과장은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치매안심센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라며, “기억력이 저하되거나 치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번, 24시간 상담 가능)와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