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순위 기준 수립” 권고
상태바
의협,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순위 기준 수립” 권고
  • 배재민 기자
  • 승인 2021.01.15 15:08
  • 수정 2021-01-1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국민들의 안전한 접종과 일선 의료기관의 원활한 접종 시행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권고안’을 마련해 1월 14일 보건복지부 장관, 질병관리청장, 국무총리실 등에게 전달했다.

의협 전문위원회는 백신 관련 모든 과정과 절차에 있어서 의료계 대표인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종합적이고 구체적이며 실무적인 문제를 단계별로 실행계획을 수립할 것을 권고하고, 정부시책에 적극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접종 우선순위 대상의 기준으로 고위험군 환자, 의료체계 및 기타 사회 기반시설 유지, 전파 위험도가 높은 군, 바이러스 노출 위험도가 높은 군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에 해당하는 대상자들을 꼽았다.

다만 의협은 “고령자에서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검증이 불충분한 백신의 경우 고령의 고위험군에의 접종은 제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백신 유통계획에서의 주의사항과 백신 접종 의료인에 대한 안전 교육, 민간의료기관 참여시 수가책정,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책 등에 대해서도 의료계 의견을 담아 권고했다.

마지막으로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에 대한 피해보상은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가 입증된 경우에 보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번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새로운 원리로 개발된 백신이 포함되었고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가능한 많은 국민이 접종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이상반응 발생 시 그 인과관계가 다소 확실하지 않더라도 포괄적으로 보상, 관리하는 원칙을 수립하는 것이 의료진과 환자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