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상황 사회복지관의 현안과 과제
상태바
코로나19 위기상황 사회복지관의 현안과 과제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0.09.11 09:22
  • 수정 2020-09-11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 사회복지서비스 형태가 시설 중심에서 비대면·지역사회 중심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위기 상황의 현안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사회복지의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8월 31일 인천시 간석동 사회복지회관에서 인천복지재단과 인천시사회복지관협회 공동 주최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온라인으로 중계됐다. - 이재상 기자

 

코로나 시대, 사회복지관 복지서비스 및 역할 재정립해야

 

인천시, 신속한 비대면서비스 전환

코로나 이후 대면서비스 24.9%

후원품 지급·여가문화정서 지원 등

7월까지 비대면프로그램 379개 운영

찾아가는 서비스 전달체계 변화 및

이용자 욕구 변화 대응이 과제

 

∎이선정 인천복지재단 연구위원은 ‘코로나19와 사회복지관의 복지서비스 및 역할 재정립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란 제1 발제에서 “인천시의 경우 코로나19 이전과 현재를 비교했을 때 대면 서비스 비중은 감소하고 비대면 서비스는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천복지재단은 지난 7월 11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경기, 인천 소재 사회복지관 종사자 13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복지관 주요 기능 변화, 대면서비스 변화 수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복지관의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인천시 소재 종합사회복지관 수는 총 20곳으로 한 개 기관이 담당하는 동은 6.5개로 복지관 한 곳 당 인구수는 경상북도, 경기도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았다. 서울과 경기도 종합사회복지관 수는 각각 98곳, 83개로, 한 곳에서 담당하는 동 수는 각각 4.4개, 7.7개다.

조사 결과, 코로나19 이전의 대면서비스 대비 현재 대면서비스 비중은 서울이 37.0%, 경기가 35.7%에 달하는 반면 인천은 24.9%에 불과해 인천시의 경우 방역지침에 따른 신속한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서비스의 유형’으로는 비대면 형태의 서비스 및 물품 전달(급식 및 대체식 전달, 생필품키트 전달, 워크스루(walk-thorugh) 방식의 캠페인 및 물품전달 등)과 카카오 채널 오픈 채팅방을 활용한 정보제공 및 전달한 물품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실제로 인천시 종합사회복지관들은 코로나19가 시작된 올해 초부터 지난 7월까지 진행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는 △후원금품 지급 △여가문화정서 지원활동 △캠페인 △도시락·급식지원 △안부전화 △정기방역 △주거환경개선 △건강관리활동 등 379개로 기관마다 평균 18.9개 사업을 운영했다.

5점 척도 기준으로 ‘복지관 서비스 재정립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비대면서비스 등 서비스 방식의 다양화’가 4.1점, ‘소규모 프로그램 강화’ 4.0점, ‘복지관 장소 외에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현장 서비스 강화’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취약계층 중심 서비스 강화’, ‘AI·로봇 등이 대체할 수 없는 심리·정서적 지원서비스 강화’가 동일하게 3.9점을 받았다.

‘사회복지관 이외의 근무’는 서울이 21.3%로 가장 높았고, 경기 16.7%, 인천 9.1% 순이었다. 서울시는 2012년부터 복지관에 인원을 충원하고, ‘복지관, 마을지향사업’을 진행 중으로 복지관의 종사자들이 마을로 들어가 주민을 만나고, 조직과 연대, 제도 변화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인천시의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임에도 응답기관의 약 10%가 지역으로 들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복지관 이외의 근무장소’로는 서울시는 아파트 내 주민커뮤니티센터가 가장 많았고 기타로는 SH공사와 협약해 사용하는 공간, 아파트 내 소규모 분관형식으로 진행, 경로당, 지역사회 내 기관, 종교시설,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위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복지관의 과제’로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제공 등 급변하는 사회환경 대비 △찾아가는 서비스 등 서비스 전달체계 변화 △보편적 복지 욕구 등 이용자 욕구 변화 대응 등을 제시했다.

 

‘휴관’→‘위기상황 운영’ 표현

소규모 모임 관심 높아

방역인증제도 마련해야

기관특성 따라 상시적용

가능 위기대응 매뉴얼 마련

지역사회 모든 민관 기관

연계협력체계 구축해야

 

∎김용길 인천 세화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함께 가야 하는 코로나19와 사회복지관의 역할 방향성’이란 제2 발제에서 “코로나19에 따른 ‘복지관 휴관’이라는 표현은 마치 폐쇄한 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오해와 혼란을 줄 수 있어 ‘위기상황 운영’과 같은 용어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면서비스가 기본인 사회복지현장은 갑작스러운 코로나19로 인해 정부로부터 서비스 중단 요청을 받게 되었고, 집합적 대면서비스는 모두 중단한 채 5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다. 물론 운영중단, 휴관이라는 잘못된 지시와 표기로 지역주민들에게 오해를 받기도 하였지만 사실 운영중단, 휴관이 아니라 비상 운영체계로 전환하여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감염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만 어렵고 힘든 독거노인과 장애인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들을 위해 전 직원들이 출근해서 새로운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대응은 단기간에 종식될 것 같지 않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가야 할 방향(with COVID)이 돼버렸다는 것.

이에 최일선에서 복지서비스를 전달해야 하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을 위한 안전망(소진 및 전염병 위험에 대한 예방 및 치료적 차원의 지원 등)도 마련돼야 한다.

또한 김 관장은 “비대면 서비스 강화로 찾아가는 서비스, 소규모로 활동이 가능한 지역 내 공간 활용 등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며 “특히 사례관리와 같이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소규모 모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방역인증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경험했듯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지침을 마련하고 주기적으로 위기대응 운영체계로 전환하여 복지관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복지부에서 배포한 일반적인 위기대응지침이 아니라 기관의 특성에 맞는 위기대응 지침과 실제적인 역할 등이 명시되어 있어 상시 적용 가능한 위기대응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

김 관장은 “이러한 위기는 지역사회 내에서 개별 기관이 단독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관 대 기관, 민과 관이 함께 협력하고 대응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상호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함을 주장했다.

 

비대면 사회복지 서비스,

스마트폰 등 온라인 제공

사회복지관 이용자 대부분

디지털 소외계층으로

디지털기기 교육 강화해야

 

∎이병래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의원은 “사회복지관 이용자들의 경우 대부분 인터넷 접근성이 떨어지는 디지털 소외계층이라는 문제점이 있다.”며 “디지털 기기 이용에 능숙한 20․30세대는 모바일 뱅킹, 홈페이지나 앱 위주의 예약시스템, 무인 주문기를 능숙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에게는 이 모든 것이 두려움의 대상”임을 지적했다.

지난 2020년 3월에 발표된 ‘2019년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약계층별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일반국민 대비 저소득층이 87.8%, 장애인이 75.2%, 농어민이 70.6%, 고령층이 64.3%로 정보 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이병래 의원은 비대면 사회복지 서비스가 확대되기 위한 선결과제로 △사회복지관과 복지서비스 대상자를 이어 줄 수 있는 통신 인프라 구축 △스마트폰과 테블릿 PC 등 디지털 기기 활용법 교육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복지프로그램 개발 등을 제시했다.

 

 

자가격리 24시간 활동지원…가족의 활동지원 한시적 인정

 

인천시 코로나 관련

장애인 지원 현황

 

인천시는 3월 6일 생활시설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준하는 ‘안심보호 강화방안’을 마련해 △주・야 감염예방 관리책임자 지정 △종사자 출·퇴근 전용차량(시설보유)운행 △입소자 및 종사자 발열체크(1일2회) △신규 입소자 안심방 격리 운영(입소일로부터 2주간) △시설 방역강화(1일1회) △외부 물품 반입 시 필수 소독 △시・군・구・보건소・시설 연계 카톡방 운영 △입소자 및 종사자 간 공동식사 금지 등을 시행했다.

장애인복지관에서 운영하는 168개 프로그램의 경우 재활치료는 5명 이내 최소 인원으로 하고 심리치료는 피·상담자간 1:1로 운영하며, 이용자 동선이 겹치지 않게 프로그램 시간 설정 및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6월 4일 ‘장애인 확진자 및 자가격리 통지자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병원 입원 시 의료인(의사, 간호사) 관리 원칙 하에 병원에서 의료지원 이외 돌봄인력을 요청하는 경우 보호자 또는 장애인이 동의하면 가족·친인척 또는 활동지원사의 활동지원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자가격리 시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제공이 이뤄지며 신청일로부터 자가격리 해제일까지 가족에 의한 활동지원은 1시간당 1만3500원, 활동지원사의 경우 2배 지원(1만3500원→2만7000원)된다.

보호자의 확진 및 자가격리로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의 경우 활동지원 이용자에겐 월 20시간 추가특별 활동지원서비스가 제공되며, 활동지원 미이용자는 월 120시간의 긴급 활동지원서비스가 제공된다.

7월 2일 ‘장애인 이용시설 돌봄공백 최소화 방안’을 마련해 경제활동 등 가정 돌봄이 어려운 장애인은 시설 내 긴급돌봄서비스가 제공되며, 가정 내 돌봄 장애인은 활동지원서비스를 연계 지원 중으로,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종사자 및 이용자 간 비상대응체계 유지 및 가정 돌봄 장애인의 경우 모니터링을 주 3회 이상 실시하고 가정 돌봄 보호자 대상으로 비대면 심리상담을 시행 중이다.

한편 인천시가 운영 중인 장애인복지시설은 장애인거주시설 72곳, 장애인복지관 10곳, 주간보호센터 38곳, 직업재활시설 33곳, 발달장애인바우처기관 135곳으로 총 288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