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속가능한 노인일자리 모델 개발
상태바
인천시, 지속가능한 노인일자리 모델 개발
  • 편집부
  • 승인 2020.08.18 14:56
  • 수정 2020-08-1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터링서비스-건강즙카페 등
18개 모델 내년 현장적용 추진
긱경제 모델 등 추가개발 계획

 

인천시가 고령화 시대 노인인구의 증가와 특성 다변화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새로운 시장형 노인일자리 모델을 개발, 내년 현장 적용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는 베이비부머의 선두 세대인 1955년생이 노년기에 진입한 시기이며 시장형 노인일자리는 만 60세 이후부터 활동한다는 점을 고려해 베이비부머의 특성을 반영한 신규 노인일자리 개발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했다.

이에 인천 및 노인특성을 고려한 시장형 노인일자리를 개발해 지역주민의 욕구에 부합하고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인천시 맞춤형 노인일자리를 제공하고자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를 통해 ‘인천시 시장형 노인일자리 개발 전략’ 정책연구과제를 수행해 새로운 노인일자리 모델 18개를 개발했다.

개발된 모델은 대표적으로 △케이터링서비스 △1인 가구 밀키트 △다과 도시락 개발 △반려동물 수제간식 △건강즙카페 △약초요리사업 △은퇴농장 체험실 △스마트물류 플랫폼 등이며,

그 외 자유로운 시간 활용이 노인의 최대 경쟁력이 될 수 있는 긱 경제(gig economy) 모델 등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긱 경제란 필요할 때 일시적으로 일을 하는 ‘임시직 형태의 경제 방식’을 뜻한다.

시는 이번 정책연구를 통해 개발된 새로운 노인일자리 모델을 2021년 노인일자리사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지난 7월 31일 각 군․구 노인일자리 담당자와 11개 노인일자리전담기관 부장 등과 결과를 공유했으며 현장의 의견과 다양한 제안사항도 수렴했다.

시는 개발된 노인일자리 모델을 수행하는 기관에는 시설투자비 등 초기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금년 10월까지 시 노인일자리 담당자 및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 책임연구자, 인천시노인인력개발센터 담당자가 현장 수행기관 관계자 등을 개별적으로 만나 현행 사업의 고도화 방안 및 신규사업 실행을 위한 관련 논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더불어 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변화에 따른 노인일자리 정책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연구도 수행할 계획에 있으며 △다양한 특성으로 구성된 노인층에 적합한 노후 소득보장 기능 강화에 방점을 둔 사업과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사업을 구분해 다양한 노인일자리 정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유용수 인천시 노인정책과장은 “시는 매년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를 통해 다양한 노인일자리 개발과 활성화 전략 모색을 위한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금년 연구과제는 연구기관인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인 각 구에 있는 노인인력개발센터(시니어클럽 등)가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실행 가능한 신규사업을 개발하는 성과를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생애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인 적합형 일자리를 개발해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생산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배재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