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도성훈 교육감, 장애인 특수교육 중간평가···‘별 5개 중 2개’
상태바
인천시 도성훈 교육감, 장애인 특수교육 중간평가···‘별 5개 중 2개’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0.07.14 09:07
  • 수정 2020-07-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백 국장, “수치상 공약 이행은 긍정적···
특수교육 목적 기반한 권리적 차원 접근해야”

 

진보교육감 2기 도성훈 인천시 교육감의 장애인 특수교육 공약사항인 △통합교육의 강화 △의무교육 기회 보장 및 확대 △장애인 특수교육 전달체계 강화에 대한 중간평가 결과 “하는 것도 아니고 안하는 것도 아닌, 별 5개 중 2개”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주최로 7월 13일 열린 ‘도성훈 인천시 교육감 취임 2주년 중간평가 토론회’에서 김광백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 사무국장은 이같이 주장했다.

‘특수교육’은 장애인 및 특별한 요구가 필요한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의 특성 고려한 교육의 실시를 통해 이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김 국장은 “장애인 통합교육 강화‘ 공약 관련해선 특수교사, 심리상담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교육지원단 운영, 무장애학교 공간 조성을 위한 매뉴얼 제작 등 눈에 보이는 공약 이행사항은 긍정적”이라면서도 “과연 인천시 교육청이 매뉴얼에 장애인 통합교육 이념과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담았다고는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의무교육 기회 보장 및 확대‘ 관련해선 2022년까지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 29개 확대를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유치원 등 특수학급 설치 확대는 긍정적이다. 그러나 장애유아교육은 법정 의무교육임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설치과정에서 여전히 특수학급 설치를 배제하거나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인천시의 경우 장애유아 4명 중 1명만이 특수교육 지원을 받는 상황에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장애인 특수교육 전달체계 강화’ 측면에선 특수교육실무원 30명 증원 등 특수교육센터 재구조화 노력은 긍정적이지만, 선언과 노력 차원에만 그치고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실천전략은 없다.

진보교육감 2기 인천시 교육청에 대해 김 국장은 “눈에 보이는 수치상으로 공약사항 이행은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장애인 특수교육은 하위 교육에 영역으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다.”면서 “동정과 시혜적 관점이 아닌 특수교육 목적에 기반한 권리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재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