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정보)A부터 K까지 현대인의 필수품 비타민, 제대로 알고 똑똑 섭취법
상태바
(의학정보)A부터 K까지 현대인의 필수품 비타민, 제대로 알고 똑똑 섭취법
  • 편집부
  • 승인 2020.06.23 10:34
  • 수정 2020-06-2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은 정상적인 신체기능과 성장, 그리고 유지를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유기 물질이다.

비타민 A부터 K까지 총 여섯 가지 비타민을 간단히 소개한다.

■비타민 C군
 
효능 · 효과
활성산소를 억제해 신체 노화 지연, 암과 동맥경화 예방, 피부 재생과 잇몸 건강 도움,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 알츠하이머 예방에 효과가 있다.

결핍 시
잇몸병, 만성 피로, 소화기능 장애,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주의사항 : 과잉 섭취 시 독성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설사, 복통, 수면장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비타민 B군
 
효능 · 효과
심장병 · 뇌졸중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 면역 체계 증진, 신진 대사 작용 촉진,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다. 

결핍 시
각기병, 구각증, 유종, 빈혈, 피부염, 중추신경 장애, 경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주의사항 : 드물게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 A
 
효능 · 효과 
야맹증 예방, 건조함 완화, 시력 유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구강 · 기도 · 위 · 장의 점막 보호, 신체 저항력 강화, 항산화제 등의 역할을 한다. 

결핍 시
야맹증,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 눈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주의사항 : 두통, 피부 건조 및 가려움, 간장 비대, 임산부의 경우 사산, 기형아 출산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 D
 
효능·효과
칼슘과 인의 대사 조절, 칼슘 기능 유지, 뼈와 근육 · 치아 건강 에 효과가 있다.

결핍 시
구루병, 다발성 경화증, 골다공증, 비만, 당뇨병, 심장병, 퇴행성 관절염, 대장암 등의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다. 

주의사항 : 과량의 비타민D는 독성이 있으며 특히 어린이에게 독성이 강하다. 식욕 부진, 메스꺼움, 근력 약화, 두통, 신장 결석, 관절염,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증상에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 E

효능 · 효과
심혈관질환 예방, 갱년기 증상 완화, 뇌세포의 손상 억제, 알츠하이머 진행 억제, 항산화 효과로 세포 보호의 효능이 있다.

결핍 시
빈혈, 노화, 불임, 근육 위축증, 신경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주의사항 : 과다 복용 시 만성 피로, 두통, 위장 장애가 발현할 수 있다.

■비타민 K
 
효능 · 효과
혈액 응고 반응에 관여한다.

결핍 시
출혈성 질환, 혈액 응고의 지연이 발생한다.

주의사항 : 비타민K는 필수 섭취량이 적은 편이고 음식에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한 사람에게는 결핍을 찾아보기 어렵다.

도움말 :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