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장애인 대상 ‘재활승마 강습’ 재개
상태바
한국마사회, 장애인 대상 ‘재활승마 강습’ 재개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0.05.28 14:04
  • 수정 2020-05-2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1일부터 순차적 재개…방문자 발열측정 및 문진표 작성 등 위생관리 강화

한국마사회가 코로나19와 관련된 방역관리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 방역체제로 변화됨에 따라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승마 강습’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재활승마는 자폐증, 뇌 손상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국민을 대상으로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말과 함께 하는 활동을 말한다. 

단순히 말을 타는 것 뿐 아니라 말과 교감하고, 먹이를 주고, 씻겨주는 등의 모든 과정이 포함되기에 신체적, 심리적, 인지·교육적, 사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감각 통합 장애로 인해 홀로 킥보드도 타지 못했던 강습생이 홀로 말을 기승할 수 있게 되어 기능능력인증 7등급을 취득하기도 했다. 말 이름을 부르며 신나게 집을 나서고, 친구들과 대화도 잦아졌다는 사례 역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올해 재활승마는 한 차수 당 8주의 스케줄로 진행되며 총 3차의 강습이 진행된다. 이미 지난 2월 1차 강습생과 자원봉사자 모집을 완료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강습이 연기됐었다.

이후 최근들어 정부의 ‘생활 속 방역 체계로의 전환 및 실내외 체육시설 이용자 지침’에 따라 재활승마 강습을 단계적으로 재개하기로 결정됐다. 강습생이 적은 평일반 수업은 지난 5월 21일부터 재개했으며, 주말반 역시 23일부터 문을 열었다. 이번 1차 강습생들은 연기된 일정을 고려해 당초 8주 과정에서 6주로 2주 단축 운영한다.

마사회 측은 아직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음에 따라 정부의 위생관리 지침을 준수하며 강습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방문자 전원에 대한 발열측정 및 문진표 작성, 손소독제 등의 개인 방역품 배치, ▲휴게시간 환기 등 고객 관련 구역에 대한 방역을 철저히 시행하는 한편 ▲보호자를 위한 대기관람석 내 거리두기, ▲강습 근무자들에 대한 상황별 거리두기 역시 지속적으로 병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한국마사회는 보다 많은 대상자에게 보다 질 좋은 강습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민간 협업을 통해 재활승마 강습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한편 한국마사회에서 운영하는 직영 승마힐링센터 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이다.

먼저 전국 승마시설과 손을 잡고 재활승마 강습을 전국적으로 확산한다. 전년도까지 마사회 직영 두곳에서만 실시했었으나, 전국 협력승마시설과 협력해 더 많은 장애인이 재활승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현재 각 승마시설에서 진행 중인 재활승마 강습을 파악하고, 그 수준을 상향 표준화시키기 위한 계획 수립 등의 사전 준비를 하고 있다. 준비가 마무리되는 하반기 본격적으로 재활승마 강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동시에 한국마사회 내부 인프라도 확충한다. 한국마사회 승마힐링센터 제주점에도 재활승마지도사를 배치해 재활승마 강습을 신규 실시한다. 승마힐링센터 과천점도 새 단장에 여념이 없다. 기존 조랑말 등이 머물고 있던 마사공간을 재활승마 전용 실내마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설계에 착수했다. 재활승마 전용 실내마장이 완공되면 다른 승마강습과 시간이 겹칠 우려도 없어 안전한 강습이 가능하고, 내부에 놀이공간과 보호자 및 자원봉사자 대기 공간 이 독립적으로 마련되어 전문적인 재활승마 맞춤형 강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활승마 강습 외에도 장애인 스포츠 발전을 위해 재활승마 선수를 육성하고, 재활승마 경기를 연내 시범 개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선수 육성을 위해 연 6명 스포츠반(1반 2명)을 운영할 예정이다. 기승 심사를 거쳐 모집하며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각 1시간동안 엘리트 승마코치 주관으로 전문교육을 받게 된다. 아울러 하반기 개최 예정인 한국마사회장배 승마대회 개최 시 재활승마 종목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방안도 마련 중이며, 이를 위해 민간 장애인 승마대회 벤치마킹 등 사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