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간, 발달장애인 87% 생활패턴 부정적 변화
상태바
코로나 기간, 발달장애인 87% 생활패턴 부정적 변화
  • 배재민 기자
  • 승인 2020.04.09 18:24
  • 수정 2020-04-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적 행동으로 표출
부모 스트레스도 심각
“안전장소 개별돌봄지원을”
부모연대, 설문조사 결과

전국장애인부모연대가 3월 26일부터 4월 24일부터 대한작업치료사와 공동으로 실시한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기간, 발달장애인 및 가족의 건강과 생활 조사’에서 발달장애인은 기존 생활 루틴(틀, 습관)이 깨지고 생활패턴에 부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도전적 행동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실시해 전국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 1,585명이 참여했다.

 

 주요 설문 문항으로는 △생활패턴의 변화 유무 △코로나19 이전과 현재 생활패턴 세부영역별 변화정도 △현재 발달장애인과 부모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 △현재 표출되는 도전적 행동 △부모의 건강(신체, 정신, 사회, 생활 건강) 상 어려움 등으로 구성됐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1,585명 중 87%가 현재 발달장애인의 생활패턴이 부정적으로 변화하였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생활패턴 변화로 발달장애인은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다양한 도전적 행동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역시 발달장애인을 24시간 집안에서 지원하면서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건강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달장애인과 부모는 가장 시급한 지원으로 ‘방역된 안전한 장소에서 개별 및 소수 교육돌봄 지원’, ‘경제적 지원’, ‘활동지원서비스 시간 확대’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현재 가장 시급히 제공돼야 할 지원에 대해서는 ‘방역된 안전한 장소에서 개별 및 소수교육, 돌봄 지원’이 42.2%, ‘경제적 지원’이 41.9%, ‘활동지원서비스 시간 확대’가 27.1%로 ‘마스크, 소독제 등 방역물품 제공(43.3%)’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부모에게 하루 24시간 집안에서 발달장애인 지원의 책임을 전적으로 전가하는 것이 아니라 ‘방역이 된 안전한 장소에서 개별 혹은 소수 교육, 돌봄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러한 지원이 힘들 시에는 부모가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을 하거나 ‘활동지원서비스 시간 확대’를 통해 부모에게 가중된 부담을 경감해 주는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배재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