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참여 가능한 체육 프로그램 확대 등 정책 개선 돼야
상태바
장애인 참여 가능한 체육 프로그램 확대 등 정책 개선 돼야
  • 편집부
  • 승인 2019.10.24 09:0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생활체육가능 장애인 260만 명, 생활체육 참여율은 23.8% 불과

 김수민 의원, “장애인 생활체육 전문체육에 밀려 홀대”

  
김수민 국회의원(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14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에게 장애인 생활체육 진흥 정책의 불평등, 차별 구조를 지적하고,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날 김 의원은 “전국 260만 이상 활동 가능 장애인들의 생활체육 참여비율은 23.8%에 불과하다”며 “장애인들이 참여를 안해서가 아니라 현실적인 장벽으로 참여를 못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전문 체육에 342억(32%)을 투자하는 반면 생활체육에는 238억(22%)를 투자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불평등한 체육 지원 구조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실제 전국 시.도 장애인체육회의 전문체육과 생활체육 지원 역시 약 7:3 정도의 비율로 생활체육 보다는 전문체육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어 “전체 장애인 가운데 등록된 장애인 전문선수는 13,550명으로 0.5%에 그친다"며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장애인 생활체육의 확장성을 말하지만 실제 지원은 정반대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의원은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을 향해 우리나라 장애인 체육정책의 불평등 구조의 개선은 물론,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 이동 수단과 시설의 확대 등 장애인생활체육 참여 확대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청하여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의 긍정적 답변을 이끌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