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7년 ‘초고령사회’ 진입
상태바
인천시, 2027년 ‘초고령사회’ 진입
  • 이재상 기자
  • 승인 2019.08.12 17:55
  • 수정 2019-08-12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소득보장 강화 등 6개 영역, 시니어 직업훈련 교육의 다양화 추진 등
 
37개 세부과제로 구성된 인천시 고령사회 대응위한 중장기 계획
 
 인천광역시는 (재)인천여성가족재단․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와 함께 8월 9일 제물포스마트타운 대강의실에서 고령사회 대비 인천시 중장기 방향과 정책적 과제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2017년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자료에 의하면 인천시의 노인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인천시는 2027년 노인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 권미애 선임연구위원은 발제를 통해 ‘인천시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중장기 계획(2019~2023)’의 주요내용을 소개했다.
 
 ‘더 나은 고령사회 도시를 여는 인천’을 비전으로 한 ‘인천시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중장기 계획’은 △노후 소득보장 강화△더 나은 노후를 위한 준비△평등한 사회활동 참여 증진△통합 돌봄의 강화△생애 마무리△고령친화 사회환경 기반 조성의 6개 영역, ‘고령사회 서비스 제공 강화’ 등 16개 과제, ‘시니어 직업훈련 교육의 다양화 추진’ 등 37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권 위원은 “인천시가 재정 및 현실적 업무 수행을 위한 37개 세부과제로 구성된 고령사회 대응 중장기계획을 통해 기본방향을 수립했다면 각 연도별 시행계획에선 지역 내 자원이 될 수 있는 기관, 인력, 정책 아이디어 및 사업 운영에 대한 활동사항을 종합하고 시군·구가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나가야”함을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죽음교육연구센터 신경원 팀장은 “우리 사회는 존엄사와 같은 다잉 웰이 아닌 어린 아이에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서 죽음과 상실에 대처할 수 있는 ‘웰 다잉’에 대한 기술과 배움이 필요하다.”며 죽음교육의 공교육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노년기 특성에 맞는 죽음교육에 대해 신 팀장은 “노년기엔 자기중심적 생각과 마음을 내려놓는 것, 그리고 모든 사물은 변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 있다, 불교에서는 이를 무아, 무상을 통해 열반으로 이른다는 표현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는 어느 한 기관이나 제도가 주체가 돼 몰고 나갈 수는 없다, 그렇지만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며 순차적 단계의 밑바탕엔 죽음교육이 전재돼야 한다.”면서 “웰다잉 문화 조성과 일반 시민 대상 평생교육을 통한 인식개선, 공교육안에서의 죽음교육 등을 통해 우리 모두의 삶과 죽음의 질이 향상될 것”임을 주장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고영호 연구조정팀장은 “인천시의 고령사회 대응 중장기계획은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율 증진과 접근성 제고를 위해 인천의 10개 군·구별 편차를 보이는 노인복지시설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설정됐다, 아무리 주변에 좋은 공원이 있어도 접근성 확보없이는 갈 수 없다.”며 “고령자의 이동성과 접근성 강화를 통한 고령자의 사회적 교류 활성화가 보다 바람직할” 것임을 주장했다. 
 
 계획에 따르면 제6 영역 ‘고령친화 사회환경 기반 조성’에서 6-1 ‘안전과 편리성이 보장되는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누구나 승하차가 쉬운 저상버스 도입 확대’, ‘노인보호구역 지정 확대 추진’ 등이 포함됐다.
 
 고 팀장은 “현 과제는 고령자를 포함한 전 연령대의 안전한 이동권 보장 환경 조성을 위한 저상버스 도입의 확대로 이뤄졌는데 저상버스의 경우 무계단 초저상 버스의 공급과 운영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령자의 대중교통 이용 안전성 보장은 대중교통 정류장의 연석 설계·설치, 보행로 내 정류장의 위치, 휠체어·보행기 사용자를 위한 램프형 저상버스까지 섬세하게 고려해야”함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