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국내·외 장애인정책 동향 '코디슈' 제5호 발간
상태바
한국장애인개발원, 국내·외 장애인정책 동향 '코디슈' 제5호 발간
  • 차미경 기자
  • 승인 2019.07.04 18:00
  • 수정 2019-07-1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키오스크 등 ‘장애인 정보 접근권’ 관련 동향 종합 수록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이 지난 6월 30일 장애인 정보 접근권 관련 통계, 정책사례, 이슈 등을 수록한 <코디슈> 제5호를 발간했다.  
 
<코디슈>는 장애 분야 이슈와 현안에 대해 통계, 정책, 사례 등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 해외사례 등을 통해 국내 정책 수립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개발원이 지난 2017년 상반기부터 연 2회 발행하고 있다. 
 
이번 호는 장애인 정보 접근권에 대한 제언, 해외 정책 사례 등 총 7장으로 구성됐다. 
 
제1장에서는 서울 경운학교 신미영 교사가 중고등 특수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 접근 실태 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학생 정보 접근권 확대를 위한 개선방안을 담았다.
 
이 외에도 발달장애인 자료집을 제작하는 사회적 기업 ‘소소한 소통’ 백정연 대표의 ‘발달장애인을 위한 쉬운 정보, 그리고 알 권리’, 정기애 국립장애인도서관장의 ‘장애인 정보복지에 대한 유감’, 김병수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 소장의 ‘장애인 정보접근, 우리는 시대를 함께하는 동반자다’와 같은 내용이 담겼다.
 
또한 정보 접근권 관련 해외 장애인 정책 동향으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신현기 교수의 ‘발달장애인의 정보접근권 확대를 위한 관심, 한반도대학교대학원 김형식 명예교수의 ‘장애인권리협약 제21조 의사표현의 자유와 정보 접근권 – 호주의 사례’,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격차해소팀 송재일 수석의 ‘EU, 공공부문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앱 접근성 준수 지침’ 등의 내용이 수록됐다.    
 
최경숙 한국장애인개발원장은 “고도의 기술과 지식 기반 사회에서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장애인의 정보 접근권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이번 호를 발간했다”며“장애인 관련 업무 종사자와 연구자, 정보 접근권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 등 많은 사람에게 이번 동향집이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에 발간된 <코디슈> 제5호는 7월 중 장애 관련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https://www.koddi.or.kr/) 간행물이나, 장애인생활신문 홈페이지<미디어생활>-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