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시각장애인을 역차별하는 ‘장애인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결과, 시각장애인은 절대 수용 할 수 없다!
상태바
<성명>시각장애인을 역차별하는 ‘장애인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결과, 시각장애인은 절대 수용 할 수 없다!
  • 편집부
  • 승인 2019.03.14 10:1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장애인을 역차별하는

‘장애인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결과,

시각장애인은 절대 수용 할 수 없다!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등편의법)은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과 설비를 이용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함으로써 사회활동 참여와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1998년 시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편의시설이 적정하게 설치될 수 있는 근거 마련과 편의시설 설치확대를 위하여 5년마다 편의시설 설치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전수조사 시행년도인 지난해의 결과보고에 의하면, 편의시설 설치율은 장애인등편의법이 시행된 1998년 47.4%에서 1.7배 높아진 80.2%로 상승하였고, 적정설치율은 조사를 시작할 당시인 2008년 55.8%에서 74.8%로 높아졌다고 보도되었다. 장애인등편의법이 시행된 이후 건축물 설계단계부터 편의시설 설치 여부를 사전 확인하는 ‘적합성 확인제도’의 도입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의무화 등 지속적인 제도 보완과 인식 개선 등에 따른 결과라고 복지부는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승강기복도주출입구 높이차이 제거 등 일부 편의시설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져 도출된 결과일 뿐 점자블록점자안내판과 같은 시각장애인 안내 및 유도설비의 설치율은 57.5%, 적정 설치율은 54.3%라는 터무니 없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시각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당국의 정책에 오류가 있거나 장애계 내에서도 역차별을 당하고 있는 느낌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상황은 더 이상 수수방관하고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사안임을 직시하여 시각장애인의 쾌적한 보행 환경이 보장될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 편의시설의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그 원인분석과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방향 정립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이에 우리나라 50만 시각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표하여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는 금번의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히며, 시각장애인의 사회적 진입장벽 및 장애요소 배제를 위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전국 17개 지부 및 198개 지회 모두가 합심하여 시각장애인의 권익 옹호와 안전한 보행권 확보를 위해 투쟁할 것임을 밝히며, 장애인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및 편의시설 관련 모든 사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보건복지부는 잘못 설치된 시각장애인 편의시설이 신속히 개선되도록 후속 조치 관련 계획을 장애인 당사자단체 입회하에 수립하고 조속한 시일 안에 실행하라!

 

둘째, 각 지방자치단체는 보건복지부의 후속조치 계획을 적극 수용하여 시각장애인의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권을 보장하라!

 

셋째, 보건복지부는 시각장애인을 배제한 현행 장애인 편의시설 정책과 관련 법률을 즉각 정비하라!

 

 

2019년 3월 14일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