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저소득·취약계층 위한 맞춤형 복지정책 본격 가동
상태바
인천 남동구, 저소득·취약계층 위한 맞춤형 복지정책 본격 가동
  • 차미경 기자
  • 승인 2019.03.11 13:32
  • 수정 2019-03-1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호 구청장, “복지정책 온기 지역 전반에 퍼지도록 할 것”
 

인천 남동구가 민선 7기 이강호 구청장 취임 이후 지역 내 저소득 계층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복지정책’을 펼쳐 화제가 되고 있다.

정책의 실효성 측면에서 다수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복지’보단, 개개인이 처한 현실에 맞춘 정책이 훨씬 효과가 크다는 판단에서다. 이는 한정돼 있는 재원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주민들이 최대의 정책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단 취지다.

이를 반영해 올해부터 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복지정책 중에는 지역 내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들이 여럿 포함돼 있다. 구는 우선 지난달부터 지역 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이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경우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공익형 상해보험’가입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일명 ‘만 원의 행복보험’으로 불리는 이 사업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특화사업으로 남동우체국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보험가입이 쉽지 않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이 불의의 사고 발생 시 입원비, 수술비, 유족위로금 등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상해보험이다. 만 15세부터 만 6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1년마다 갱신가입이 가능하다.

보험 가입 후 재해를 입어 사망했을 경우 2천만 원의 보험료가 지급된다. 또 재해로 인해 4일 이상 입원을 했을 때는 3일 초과 시부터 하루당 1만원이 지급

된다. 이와 함께 재해로 인해 수술을 받았을 때는 10만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지급을 받게 된다. 해당 보험 가입 시에는 개인부담 없이 전액 무료로 추진한다.

보험료 중 1만 원의 본인부담금은 지역사회에서 마련한 ‘남동구 연합모금’을 재원으로 한다. 구는 이달 6일부터 우체국 보험재무상담사가 직접 20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3천명을 목표로 가입을 진행한다.

또한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의 주거생활 안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랑의 이사지원 사업’도 취약계층을 위한 대표적인 맞춤형 복지사업으로 꼽힌다. 이 사업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이 이사할 경우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사비용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남동구 연합모금’으로 기탁받은 기부금을 활용하고 있다. 구는 지난해에만 65가구의 이사비용을 지원한 데 이어, 올해에도 50여 가구의 이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구는 지난달 18일부턴‘화재취약계층 안전복지 서비스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지원사업 대상자로 최종 선정되면 전기 안전진단과 함께 화재감지기와 소화기를 지원받는다. 지원대상은 남동구에 주소를 두고 있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하는 장애인, 한부모 가족, 65세 이상의 노인 단독가구 등이다. 앞서, 구는 지난달 11일 한국전기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와 사업예산 절감과 공공성 확보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우리 사회 양극화 현상은 단순히 소득 뿐 아니라 산업과 시장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퍼져있어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구에서 직접 나서 이들에 대한 맞춤형 정책들을 더 많이 마련해 정책의 온기가 사회 전반에 골고루 퍼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