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요양병원 설치·운영 현황 관리 강화한다!
상태바
공립요양병원 설치·운영 현황 관리 강화한다!
  • 차미경 기자
  • 승인 2018.12.24 16:00
  • 수정 2018-12-2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관리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공립요양병원을 설치하는 경우, 그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계획을 미리 보건복지부장관에게 통보하도록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치매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이 12월 2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치매국가책임제 시행(‘17.9월)에 따라 17년 추경(605억)으로 전국 79개 공립요양병원 중 50개 공립요양병원에 치매안심병동 확충 추진 중이고, ‘19년에도 5개 공립요양병원과 제주의료원에 치매안심병동 확충예산 63억 반영하는 등 치매환자 및 환자가족 지원을 위한 치매안심병동의 설치·운영되는 등 공립요양병원의 역할이 확대·강조되고 있으나 그동안 공립요양병원은 「의료법」 상 요양병원으로서의 지위만 있고, 설치 및 운영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별 조례로 상이하게 규율되고 있었다.

이에 국가 차원의 일관성 있는 치매 관련 의료행정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6월 12일 「치매관리법」을 개정해 공립요양병원의 설치 및 운영 근거를 마련했으며, 「치매관리법 시행령」 개정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공립요양병원 설치 법정 요건 준수여부를 확인함과 더불어 치매 관련 공공의료 인프라(기반시설)인 공립요양병원 현황 관리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개정 시행령은 법 개정에 따라 신설된 공립요양병원 운영평가 및 치매안심병원 지정 업무를 전문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에 위탁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신설업무 수행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및 행정정보 공동이용 근거도 담고 있다. 

 

한편, 인천의 경우 서구에 인천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과 계양구의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등 2곳의 공립요양병원이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