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인지기술로 실종아동, 지적장애인 등 안전한 귀가 돕는다
상태바
복합인지기술로 실종아동, 지적장애인 등 안전한 귀가 돕는다
  • 조제호 기자
  • 승인 2018.11.15 15:55
  • 수정 2018-11-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관제시스템 등 실제 활용 위한 법 제도 정비 및 민간기업 기술이전 등도 진행
▲ 실종아동 등 신원확인을 위한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 개요.
 
<사례1>
#“가족과 함께 시장에 갔던 A씨는 둘째 B군이 시야에서 사라진 후, 10시간이 지나서야 경찰관이 직접 CCTV를 확인하고 수색을 하여 B군을 찾았다. 인근 CCTV가 자동으로 검색하고 이동경로를 추적할 수 있었다면 좀 더 빨리 아이를 찾을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지능형 CCTV와 첨단 얼굴인식기술 등을 활용해 실종아동이나 치매노인, 지적장애인 등의 의 신속한 신원확인과 안전한 귀가를 돕는 기술개발이 실행된다.
 
 지난 2017년 기준 실종아동 수는 연간 2만여 명으로 이중 치매환자와 지적장애인 등은 1만 9000여 명으로 매년 실종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정부의 정확한 현장정보의 파악 및 대응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경찰청이 서로 연계해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귀가 문제를 해결하는 ‘실종아동 등 신원확인을 위한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이하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이 기술은 대상자의 현재 얼굴과 행동, 시간과 장소 등 변화하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연결해 신원을 신속정확하게 확인하는 복합인지기술이다. 실종자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고 위치를 추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장기 실종자의 경우 나이를 변환하는 등 실제 치안현장의 문제해결에 폭넓은 적용이 가능하다.
 
 과기정통부, 산업부, 경찰청은 향후 5년간 총 3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복합인지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해 현장 출동경찰이 활용하는 착용기기나 통합관제시스템 등에 실제 활용하기 위해 법 제도 정비와 민간기업 기술이전 등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등 관계자는 “사회적 약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중 하나”라며 “부처 간 유기적 협업을 바탕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업의 현장 중심 실증과 적용 확산을 위해 안양시와 안양동안경찰서가 기술개발 초기부터 참여해 다양한 현장 의견들이 기술개발 전 과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