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폭행’ 전수조사 실시…150개 특수학교 대상
상태바
‘장애학생 폭행’ 전수조사 실시…150개 특수학교 대상
  • 차미경 기자
  • 승인 2018.10.08 14:12
  • 수정 2018-10-0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서울인강학교서 긴급 간담회 개최
▲ 사회복무요원이 장애학생을 폭행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서울 인강학교 전경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8일 폭행 사건이 발생한 서울인강학교를 찾아 학부모 대표, 교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폭행’과 관련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병무청과 함께 서울인강학교 재학생 127명의 피해 여부를 전수조사하는 한편, 사회복무요원이 배치된 특수학교 150곳의 실태도 전수조사한다. 이달 1일 기준으로 전국 특수학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은 1천460명이다.

병무청은 수사 결과 사회복무요원의 폭행 혐의가 확인되면 엄중히 처벌하고, 서울시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대해 특별감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의 정기 현장지원과 특별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인권침해 사례를 미리 발견하고자 지원단이 정기 현장지원을 나갈 때 장애학생에 대한 표집 면담을 시행하기로 했다.

특수학교에 상시 근무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 또는 장애학생을 전문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상담사를 늘리고, 장애학생 학교폭력·성폭력 예방을 위한 인권침해 예방 대책도 세울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고, 특수학교 인권침해 사안은 근본적으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이기도 하다”면서 “범정부 차원의 대책방향 또한 각 기관별 대책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인식 개선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인강학교에서는 사회복무요원 일부가 장애학생을 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학교가 경찰에 장애인복지법 위반 혐의(신체·정서적 학대)로 수사를 의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