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치매노인 실종위험군 4천명 대상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상태바
경찰청, 치매노인 실종위험군 4천명 대상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 오혜영 기자
  • 승인 2018.07.16 13:37
  • 수정 2018-07-1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은 작년에 이어 7월16부터 10월말까지 4개월간 상습실종 치매노인 4천명 대상으로 배회감지기를 무상 보급한다고 밝혔다. 
 그간 경찰청에서는 ‘지문등 사전등록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실종정책으로 실종자 발견에 앞장선 결과,’17년 실종 치매노인 발견율이 99.9%에 달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작년 8월 치매노인 발견에 가장 효과적인 배회감지기(GPS)를 개발·보급하고자 SK하이닉스․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습실종 치매노인 6천명에게 무상 보급한 바 있다.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후 보급대상자 중 25명이 실종 신고하였으나, 전원 발견하였으며, 평균 발견소요시간은 71분으로 전체 치매노인 발견에 소요된 11.8시간에 비해 크게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로 2년째 추진하는 배회감지기 무상보급사업은,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 의견을 반영하여 작년 보급 제품에서 크기와 성능을 크게 보완하였으며,
 치매노인이나, 보호자의 신청이 없더라도 경찰에서 보유하고 있는 실종이력을 활용하여 대상자 4천명을 선정‧무상 보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찰청에서는 국정과제 ‘치매국가책임제’의 실현을 위해‘치매노인 실종 제로사업’추진 중으로,
 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와 협업하여 전국 치매안심센터(256개소)에서 지문 등 사전등록이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소방청‧산림청‧지자체와 합동수색체계를 마련하는 등 신속발견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경찰청에서는, “경찰의 힘만으로 실종자 발견에 한계가 있는데, 이번 민관협업으로 치매노인 신속발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치매노인들이 안전하게 가정에 복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사회공헌기업이나 유관기관과 협업을 확대하여,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공동체 치안’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