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대응센터, 베이비부머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조사연구 착수
상태바
고령사회대응센터, 베이비부머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조사연구 착수
  • 오혜영 기자
  • 승인 2018.06.12 10:41
  • 수정 2018-06-1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12일 ‘베이비부머 특성별 인적자원 활용방안’ 연구의 착수 보고회를 인천시 관계자와 전문가의 참석 속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베이비부머가 보유한 인적자원과 노년기 희망하는 활동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베이비부머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기 적응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인의 사회참여는 개인 및 사회적으로 점차 강조되고 있다. 노년기 활동 참여는 베이비부머가 가진 다양한 욕구(needs)와 인적자원에 기초하므로 현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 인적자원, 노년기 희망활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센터에서는 올해 3월부터 인천시 베이비부머 1,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베이비부머 실태 및 욕구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여  베이비부머의 인적자원과 희망활동을 파악하고 있다. 
 또한 각 활동별 요구되는 인적자원을 살펴보기 위해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Delphi) 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활동 참여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확인하고, 해당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베이비부머가 어떠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해야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본 연구는 12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약 6개월 간 실시될 예정이며, 연구 책임을 맡은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의 시니어연구팀 양지훈 연구위원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베이비부머가 노년기에 적극적으로 활동하는데 기여하고, 인적자원 활용과 지원을 위한 전략적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