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정 전반 젠더 정책 수립
상태바
인천시, 시정 전반 젠더 정책 수립
  • 한고은 기자
  • 승인 2017.07.19 16:16
  • 수정 2017-07-1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5개 부서 198개 사업, 성별영향분석평가 대면컨설팅 실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내년에 추진하는 사업 가운데 제2차 성별영향분석평가위원회(6.27)의 심의를 거쳐 성평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제 198개 사업을 선정하여, 7월 18일과 19일 이틀에 걸쳐 실무부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대면컨설팅을 실시한 결과 약 100여건의 자체개선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면컨설팅은 인천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의 성별영향분석평가 실시 의무화에 따라 일선 공무원들이 성인지적 마인드를 가지고,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서 성별과 계층을 고려한 실질적인 양성평등 정책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인천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여성가족부 지정) 지원으로 이틀 동안 6명의 전문가 컨설턴트가 참여했다. 부서별 사업담당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산교육장에서 실습을 동반한 1:1 컨설팅으로 진행됐다. 성별영향분석평가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개선과 더불어 지난해과 올해의 사업을 분석, 내년 예산 및 사업수행방식 개선안을 도출해 내는 등 내실 있는 제도 운영을 위해 마련됐다.

참고로 성별영향분석평가(Gender Impact Assessment)란, 정책을 수립하거나 시행하는 과정에서 정책이 성평등에 미칠 영향을 분석평가하여 성평등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이다.(인천광역시 성별영향분석평가조례, 2016)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인정하고, 의도하지 않는 차별적 효과를 평가하여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절차적 과정으로, 모든 절차는 GIA(성별영향분석평가)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다.

한편, 인천시는 2014년 성별영향분석평가 추진 ‘대통령상’을 수상한 이래, 2014년~2016년까지 3년 연속 지방자치단체 정부합동평가에서‘가’등급을 획득했다. 2015년부터는 인천시 자체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포상을 통해 담당 사업 공무원을 격려하고 개선사례집(인천여성가족재단 발간)을 제작하여 공유하는 등 제도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김명자 여성가족국장은 “300만 인천시민이 모두 행복한 명품 정책을 생산하려면, 이제는 행정이 양적(수적) 형평성에 그치지 말고,‘여성’과‘남성’혹은 연령 등 계층의 차이를 인지하고 그 차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모든 공무원이 젠더 마인드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소외되는 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성별영향분석평가 제도를 의무화하여 시정 전반에 걸쳐 젠더 정책 마련을 통해,「양성이 행복한 성주류화 도시 인천」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