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
  • 이재상 기자
  • 승인 2017.05.26 10:26
  • 수정 2017-05-2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고 새 정부가 출법하면서 국민들은 ‘나라다운 나라’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됐다. 이에 본지는 이번 창간 17주년 및 지령 400호 발행을 기념해 특집으로 장애인 당사자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새 정부에게 무엇을 바라는지 얘기를 들어봤다. 
 
“장애인평생교육을 받고 일할 수 있는 나라 만들어주세요”
▲ 박동섭/작은자야간학교 학생
박동섭/작은자야간학교 학생
 
 문재인 정부 초기 파격적인 행보에 국민들이 행복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장애인을 위한 정책시행은 보이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후보 시절 약속한 장애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제 폐지, 탈시설 지원 반드시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자립생활을 시작했는데 부양의무제 때문에 기초생활수급권을 받지 못했습니다. 매달 부모님으로부터 40만원의 생활비를 받아 생활하는데 직업도 없다보니 생활이 빠듯합니다. 무엇보다 나이드신 부모님한테 매달 손을 벌려야 하는 처지가 죄송스럽습니다. 
 그나마 이러한 지원도 언제까지고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다보니 빨리 직장을 구해야겠다는 마음은 조급해지지만 현실의 벽은 나 같은 중증장애인에게 너무나도 높기만 합니다. 부족한 한글을 배우기 위해 야학을 다니고 있지만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지원은 아직도 열악합니다. 
 <장애인생활신문> 보도에 따르면 1인당 장애인평생교육 예산은 1년에 겨우 1,780원에 불과합니다. 그나마도 지원받으려고 하면 시청에선 교육청으로 떠넘기고 교육청에선 시청으로 떠넘기기 바쁜 상황입니다. 
 장애인은 더 긴 시간의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장애인에게 평생교육은 기본권 그 자체라 할 것입니다. 전에 다니던 회사에서도 한글을 모른다고 무시당했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서럽고 ‘내가 다시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자괴감이 듭니다. 등급에 따라 사회복지가 결정되고 빈곤을 가족에게 떠넘기는 나라가 아니라, 필요에 따라 사회복지를 제공받고 빈곤은 나라가 책임져 주는 나라다운 나라, 교육받지 못한 장애인이 제대로 된 평생교육을 받고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 문재인 대통령이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뇌성마비복지관과 전문병원, 의사소통기기 필요합니다”
박상교/ 인천뇌병변장애인복지협회 회원
▲ 박상교/ 인천뇌병변장애인복지협회 회원
 
 중증 뇌병변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꼭 반영돼야 할 정책으로 장애, 비장애인이 동등하게 함께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학습보조를 학교 측에서 제공하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의료부분 개선사항으로는 신경계통이나 언어치료 등 뇌성마비장애인 특성에 맞는 전문병원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에는 뇌성마비복지관도 있고 전문병원도 있어 체계적인 의료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천광역시를 포함한 전국적 제도화가 시급하다 할 것입니다.
 보조기기 보급 관련해선 의사소통이 어려운 뇌성마비장애인에게 의사소통기기(ACC) 지원 제도화가 시급합니다.
 거리엔 불법 주차와 간판 때문에 보행이 불편해 장애인들은 교통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차도로 나갈 수밖에 없으므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며 불법주차 해결방법으로 장애인들을 불법주차 단속요원으로 채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장애인들이 휠체어를 타고 공중화장실에 들어갈 때 불편합니다. 공중화장실의 문이 좁아서 휠체어를 타고 들어가기가 힘든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직업재활 관련해선 뇌성마비장애인들은 크고 작은 경련이 있어 직업을 갖게 되더라도 노동력은 많이 떨어지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국민기초수급비만 의지하기에는 삶의 보람도 없이 장애인이라는 낙인만 더 깊어질 따름이기에 어렵게 일을 하게 된다면 장애특성에 맞게 유예기간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산재장애인협회, 비영리 민간단체지원법으로 활동보장 필요”
▲ 김흥태/ (사)한국산재장애인인천광역시협회 회원
김흥태/ (사)한국산재장애인인천광역시협회 회원
 
 한국산재장애인협회는 산재사고로 영구 장애를 입은 산재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겪는 고통과 아픔을 함께하고 산재장애인들의 권익보호와 복지활동뿐만 아니라 재활 및 자립을 위해 활동을 하고 있는 노동부 허가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이에 본 단체 회원들은 이 나라 경제 발전에 일꾼으로서 국가와 사회적 발전에 이바지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와 같은 산재장애인들이 장애를 극복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복지시스템을 만드는 일에 정부와 기업이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2000년 3월에 노동부 산하 사단법인 허가(제247호)를 받아 2017년 현재까지 활동 함에 있어 노동부 무관심과 소외 속에서 전국에 시. 도. 구. 군 협회들이 소외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관 부처인 노동부는 한국산재장애인협회에 지금이라도 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국가와 지역 공익발전을 위해서라도 비영리 민간단체지원법으로 활동을 보장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 17년 동안 보조금 한 푼 없이 전국 시, 도, 구, 군 협회를 어려움 속에서도 협회장님과 운영직원들이 한 푼 한 푼 후원금으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중앙정부가 한국산재장애인협회의 목적 사업을 잘 검토해 공익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합니다.
 
“의사소통 지원 관련법을 만들어주기 바랍니다”
이동휘/인천시농아인협회 회원 
 
▲ 이동휘/인천시농아인협회 회원
 먼저 대통령 당선 축하드립니다. 저는 7살 때 홍역으로 인해 청각장애인이 되었고 학교를 졸업하고 기술을 배워 평생 한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부모님의 저에 대한 관심과 한없는 지지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모든 장애인들을 대했으면 합니다. 먼저 장애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한 원하는 대로 해주기를 바랍니다. 예산 등의 지원보다는 관심과 한없는 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국민들이 장애인들을 바라보는 불쌍한 시선과 잘못된 인식을 바꾸도록 홍보하고 노력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농아인 입장에서는 현재 일하는 데 있어서 차별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할 수 있는 농아인들에게는 정년에 관계없이 계속 일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듣는 데 어려움이 있지만 잘 보는 농아인의 특성을 이용한 업종을 선정해서 그 일을 전담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1년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맘대로 편하게 불편 없이 수어(手語)통역  등이 제공되어서 농아인이 살면서 막힘없이 자신의 의견을 얘기도 하고 무엇이든 배울 수 있고, 사회와 소통하게 해주기를 바랍니다. 즉 의사소통 지원 관련법을 만들어 주기를 바랍니다. 
 
“지역사회생활 지원할 수 있는 소규모 거주시설 절실”
김선희/인천시장애인부모회 회원
▲ 김선희/인천시장애인부모회 회원
 
 중중 성인발달장애인들도 지역사회 내에서 자연스러운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주거, 일상생활, 지역사회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소규모 거주시설이 마련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가족이나 주변 사람의 도움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최중증 성인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은 사후 우리 자녀가 어디에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초조함과 두려움에 늘 불안한 마음을 숨길 수 없습니다. 비장애인 형제자매들도 결국에는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 암묵적인 부담을 안고 살아갑니다. 
 지역 내 복지시설을 이용하려고 해도 턱 없이 부족한 복지시설로 이용 대기를 몇 년씩 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로, 더군다나 장애정도가 심하여 시설을 이용하기에 그 문턱은 높기만 합니다. 장애정도가 심해서 싫고 좋음을 온몸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는 최중증 발달장애인도 장애나 사회적 능력과 관계없이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 속에서 살 권리, 행복한 삶을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항상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에게 주거, 일상생활, 지역사회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소규모 거주시설 마련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시각장애인들의 일자리 확대 바랍니다”  
윤성민/꿈애장애인자립생활센터 회원 
 
▲ 윤성민/꿈애장애인자립생활센터 회원
 인천시에 거주하는 1만4천여명의 시각장애인 중 그나마 유보직종인 안마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시각장애인들은 500여명에 불과합니다. 
 안마사로 일하는 시각장애인들도 스스로 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기초생활수급비에도 못 미치는 급여를 받고 있는 실정이지만 ‘나도 사회의 구성원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이마에 땀 흘리며 노력하여 자립하고 있다는 개인적인 자존감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타 장애인들에 비해 직업선택의 여지가 부족한 시각장애인들에게 일자리 창출은 곧 생존의 문제 그 자체입니다.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다’라는 기조 아래 장애인의 소득보장과 일자리 확대를 위한 환경 조성을 공약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따라 새 정부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기존 운영되고 있는 안마바우처 및 경로당 안마사업을 더욱 활성화시켜 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